[심일보 대기자]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서울 용산의 국방부 신청사로 이전하는 방안을 사실상 확정됐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의 핵심 관계자는 전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대통령 집무실 주변을 시민공원으로 조성해 멀리서라도 대통령 집무 공간을 국민이 직접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국방부 신청사 1층을 기자실과 브리핑룸으로 만들어 수시로 국민과 소통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한다.
 
“미국 백악관을 집중적으로 연구했다. 미국의 백악관 웨스트윙처럼 대통령이 참모들과 토론하고, 대통령이 일하는 공간을 국민이 직접 볼 수 있게 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또 국방부 신청사에는 윤 당선인이 구상하는 ‘일하는 방식’의 핵심 모델인 민관합동위원회가 들어설 공간도 확보하고 있다. 핵심 관계자는 “여러 개의 민관합동위원회가 새로 만들어지는 대통령 집무공간에 함께 들어가게 될 것”이라며 “대통령이 보좌관과 민간의 최고 엘리트들과 수시로 만나 치열하게 소통해가며 정책을 결정하겠다는 구상”이라고 했다.
 
당초 광화문 정부청사에 집무실을 마련하고 국무총리 공관에서 통근하는 방안을 검토해왔으나, 최근 경호상 이유로 용산의 국방부 청사로 결정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신중론도 만만치 않다. 또 다른 언론은 "당선인 측에서는 청와대를 그대로 이용할 가능성이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광화문 대통령’을 공약했다가 철회한 문재인 대통령의 전례도 있다"며 "실제로 이전하더라도 청와대를 민간에 개방하거나 아예 폐쇄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 차기 대통령이 다시 청와대로 이전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집무실 이전의 이유로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동 간 거리가 멀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반박하는 의견도 나섰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오늘 자신의 페이스북에 “비서동에서 대통령 집무실까지까지 이동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김은혜 대변인의 말을 들었다”며 “그러나 대통령 집무실을 비서동으로 옮긴지 5년이 됐다”고 적었다.
 
이어 “그 말을 듣고 제가 직접 조금 전에 시간을 확인했다”며 “뛰어가면 30초 걸어가면 57초로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고 꼬집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수석도 이날 MBC 라디오에서 “어디로 이전하는 이유가 집무실과 비서실이 현재 청와대가 떨어져 있어서 비효율적이다라는 말씀을 하신 것을 제가 들었는데, 현재 청와대는 다 아시다시피 대통령이 본관에서 근무하시지 않는다”고 했다.
 
박 수석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은 비서실과 집무실의 거리를 없애기 위해서 본관 근무하기 좋은 걸 마다하시고 이 비서동으로 내려와 계신다”며 “대통령께서 찾으시면 1분 안에 대통령을 뵐 수 있는데 집무실과 비서동이 멀리 떨어져 있어서 그런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이전한다고 하는 논리는 어디서 나왔는지 모르지만 그건 현재와 전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군사전문가인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 역시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청와대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려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계획에 "아마추어 중의 아마추어"라고 비판했다. 청와대 이전 시 여러 현실적 어려움에 직면할 수밖에 없어 "어차피 이뤄지지 못할 얘기"라는 것이다. 그는 "당선인 주변에 직언하는 사람이 없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경호와 안전만이 청와대가 존재해야 할 이유의 전부는 아니다"며 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청와대는 대통령이 뛰어서 5분 거리 안에 국가의 자연재해나 안보위기, 사회혼란을 관리할 수 있는 위기관리센터가 있다"며 "지하 벙커에 수백억의 예산을 들여 오랜 시간에 걸쳐 구축한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는 유사시 국가의 통신과 물류가 마비되는 사태에도 대통령의 통신이 작동하게 하는 통신단도 있다"며 "경호처는 단순히 대통령 경호업무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군과 경찰과 협조관계를 구축하여 유사시를 대비하는 조직"이라고 덧붙였다.
 
사실 청와대 이전 공약은 나온 지 벌써 30년이 지났다. 1992년 대선 때 김영삼 후보가 광화문 청사에 집무실을 마련하겠다고 처음 공약했고 노무현 대통령은 2002년 대선 때 세종시 이전을 내걸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2년과 2017년 대선 때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청사로 옮기겠다고 약속했었다. 
 
기자의 생각으론 "국민과 소통 강화"라는 윤 당선인의 청와대 이전 의지가 확고하고 '변화'도 중요하지만 "소통은 단순히 장소나 지리의 문제가 아니다"라는 지적에도 관심을 기울였으면 하는 바램이다.
 
'청와대 이전' 국민에게 의견을 물으면 어떨까 싶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