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 오는 21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기존 사적 모임 6인에서 8인으로 확대된다. 오후 11시까지인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은 조정하지 않았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다음 주 월요일(21일)부터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사적모임 제한을 6인에서 8인으로 조정한다"고 말했다.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는 사적 모임 6인, 다중시설 이용 시간 오후 11시 제한이다. 
 
정부는 다중시설 이용 시간은 그대로 두고 사적 모임 인원만 2인 늘리기로 했다.
 
권 장관은 "오미크론의 대유행과 의료대응체계의 부담, 그리고 유행 정점 예측의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거리두기를 대폭 완화하기에는 우려가 큰 상황"이라면서도 "하지만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분들의 생업의 고통을 덜고, 특히 국민들의 일상 속 불편을 고려해 인원 수만 소폭 조정하는 것으로 격론 끝에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18일)도 신규 확진자 수는 40만 명을 넘었고 사망자 수도 301명이었다"며 "전국의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66.5%이지만 빠르게 늘고 있고, 지역적으로는 가동률이 90%에 이르러 포화 상태인 곳도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미접종자의 치명률은 0.52%이고, 특히 60대 이상의 고령층 미접종자의 치명률은 5.05%으로서 독감의 50배 이상"이라며 "반면 3차 접종을 완료한 60세 미만의 치명률은 0%"라고 강조했다.
 
권 장관은 "예방접종과 방역수칙 준수가 절실히 필요한 때"라며 "이번 달 21일과 31일부터는 각각 청소년 3차 접종과 소아 1차 접종이 시작된다. 자녀분들의 예방접종에 부모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