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경제 6단체장과의 오찬 회동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심일보 대기자] 어제 저녁 지인들과의 술자리에서 "윤석열이 천운을 타고나긴 했나보다"라는 말이 나왔다. 이같은 발언에 모두가 머리를 끄덕였다. 네 명 모두 윤 당선인을 찍은 친구들이다. 사실 윤 당선인이 '용산 이전'을 취임 전으로 못박은 것에 대해 서로의 의견이 달랐다. '안보 공백'에 대해서도 입장차가 있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확대장관회의에서 청와대 이전 계획을 보고 받은 후 윤 당선인의 임기 시작인 오는 5월10일까지 모든 관계 기관의 용산 이전은 힘들다고 밝혔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에서 이같이 전하며 "새 정부 출범까지 얼마 남지 않은 촉박한 시일 안에 국방부와 합참,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 보좌기구, 경호처 등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고 공식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분명한 거부 메시지다.
 
사실 '용산 이전'은 윤 당선인 입장에서 자칫 이슈 블랙홀에 빠질 수 있는 사안이었다. 하지만 이같은 위기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태클로 저지하면서 '헐리우드 액션'이라는 인수위 측의 비판에 이제 답을 해야 할 처지가 됐다. '윤석열 天運'은 이같은 '도움'이 어디 있겠냐는 얘기다.
 
윤 당선인은 지난 2월 26일 인천 연수구에서 열린 유세장에서 “(민주당이)종전선언을 하자고 난리다. 북한이 이렇게 도발을 하는데 이게 종전상태인가”라며 “(민주당은)종전 선언을 하면 북한이 비핵화를 할 것이라고 한다. 비핵화가 되고 종전선언을 해야 한다. 말이 수레를 끌지 수레가 말을 끄냐”라고 했다. 
 
당시 이재명 후보는 전날 열린 2차 공식 TV토론에서 윤 후보가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종전선언은 우크라이나와 동일한 위협을 줄 수 있다”고 지적하자 “종전선언은 선언일 뿐이라 주한미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정략적인 이유로 전쟁 상태를 벗어나자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것은 반국가적인 생각이다”라고 받아쳤다. 이 후보는 앞서 자신의 페이스북에 “종전선언은 비핵화 협상의 출구가 아닌 입구로서 충분한 의미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북한 도발 때마다 청와대는 우회적으로 비판만 할 뿐 대화를 강조해온 데다가, NSC도 직접 주재하지 않은 경우도 적지 않았다. 실제 2020년 6월 북한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우리 정부 동의 없이 폭파했을 때에도 NSC에 참석하지 않았다. 그런 문 대통령이 용산 이전 문제를 다룬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 직접 참석한 것이다.
 
어쩌면 윤 당선인 입장에서 보면 홀가분해 졌는지도 모른다. 어차피 '국방부 시계는 가는 것'이고 정부와 여당에서 입에 침이 마르도록 주장하는 민생과 개혁에 올인하면 된다. 그동안 국민들이 참고 참았던 바라고 바랬던 문 정부가 안 푼 숙제를 시원하게 풀면 된다. 대장동 역시 '용산 이전'처럼 말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