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경화 국제노동기구(ILO) 사무총장 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을 방문해 김동명 위원장과 면담하고 있다.
[정재원 기자]  차기 국제노동기구(ILO) 사무총장 선거가 25일 치러진다. 한국인 최초로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이 도전장을 내민 가운데, 5파전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현지시간)부터 스위스 제네바 ILO 본부에서 차기 사무총장 선출을 위한 ILO 이사회 투표가 진행된다.
 
국제기구 중 유일한 노·사·정 3자 기구인 ILO 특성상 사무총장 선출은 28개국 정부 대표와 노사 대표 각 14인 등 총 56명이 참여하는 이사회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로 결정된다. 과반이 나오지 않으면 최하위를 탈락시킨 후 재투표를 반복한다.
 
사무총장 후보는 총 5명이다. 
 
강 전 장관과 그렉 바인스 ILO 사무차장(호주), 질베르 웅보 세계농업기구 사무총장(토고), 뮤리엘 페니코 프랑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표부 대사(프랑스), 음툰지 무아바 국제사용자기구(IOE) 이사(남아공) 등이다.
 
강 전 장관은 지난해 10월 사무총장직에 입후보 직후 고용부와 외교부의 지원을 받으며 국내외 선거운동에 주력해왔다.
 
특히 양대 노총인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차례로 방문해 자신의 포부와 강점을 피력하며 노동계 지지를 호소했다.
 
그러나 민주노총은 'ILO 사무총장은 노동현장 및 노사관계 현실에 대한 풍부한 경험이 전제돼야 한다'면서 강 전 장관을 지지할 수 없다고 공식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러한 입장을 국제 노동계에 전달하기도 했다.
 
현재 유력 후보로는 토고의 질베르 웅보 후보가 거론되고 있다. 국제노총도 최근 토고 후보를 지지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동자 대표 14명 중 중국을 제외한 13명은 국제노총 소속이다.
 
우리 정부는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 후보자가 투표에 나설 각국 노·사·정 대표를 상대로 열심히 뛰고 있다"고 전했다. 강 전 장관이 당선되면 아시아 최초이자 첫 여성 ILO 사무총장이 탄생하게 된다. 
 
선거 결과는 한국 시간으로 이날 밤 또는 다음날 새벽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차기 사무총장 당선자는 영국 출신의 가이 라이더 현 사무총장의 임기 만료 직후인 오는 10월1일부터 업무를 시작하게 된다. 임기는 5년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