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자, "검찰에 고발까지 했는데 청탁 받았겠나?"

▲ KT ENS 협력업체 부정대출 흐름도
금융감독원으로부터 특별감리를 받고있던 회사가 금감원에 대한 로비를 목위해 한 도예가에게 청탁성 금품을 건넨 것으로 드러나자 금감원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금감원 직원이 KT ENS 협력업체 관련 조사 정보를 누설하는 바람에 한바탕 홍역을 치른 데 이어 실제로 청탁이 이뤄진 것으로 확인될 경우 감독당국으로서의 입지에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22일 서울중앙지검에 따르면 터치스크린 제조업체인 디지텍시스템스의 남모(39·구속기소) 전무는 최정간(56) 현암도예연구소장에게 "금융감독원이 진행중인 특별감리를 무마해달라"며 지난 2013년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7억4700만여원의 금품을 건넸다.

평소 고위공직자들과의 친분을 자랑했던 것으로 알려진 최 소장은 서울 여의도동의 호텔과 디지텍시스템즈 사무실 등에서 남 전무로부터 모두 7차례에 걸쳐 1억원~2억원씩을 받았다.

디지텍시스템즈 최대주주인 위모씨는 기업사냥꾼 최모씨와 공모해 무자본으로 디지텍시스템즈를 인수한 후 임직원을 통해 300억원 이상의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금감원은 이에 대한 특별감리를 실시했다.

금감원은 감리를 통해 분식회계 등의 정황을 밝혀냈고,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 2월 이 회사의 대표이사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금감원 관계자들은 금감원이 로비의 대상으로 언급되는 것 자체가 불편한 분위기다.

금감원 감찰실 관계자는 22일 "금감원 직원에 대한 로비가 이뤄졌는지를 조사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검찰이 협조를 요청하면 최대한 협조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수사중인 사안에 대해 언급하기가 곤란하다"며 말을 아꼈다.

금감원의 다른 관계자는 "디지텍시스템에 대한 감리로 검찰 고발까지 이뤄진 것으로 미뤄볼 때 실제 청탁이 이뤄졌을 가능성은 낮을 것"이라며 "사기꾼이 로비를 언급하고 돈만 받아 챙겼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