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
[심일보 대기자]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이 '채널A 강요미수 사건'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으면서 2년간 끌어왔던 사건이 일단락된 모습이다. 
 
한동훈 검사장은 지난해 7월 16일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에 대법원의 무죄 선고와 관련, "이 사회에 정의와 상식의 불씨가 남아 있다는 것을 보여준 판결로서 잘못이 바로잡혀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제는 그 거짓선동과 공작, 불법적 공권력 동원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할 때"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추미애, 최강욱, 황희석, MBC, 소위 '제보자X', 한상혁, 민언련, 유시민, 일부 KBS 관계자들, 이성윤, 이정현, 신성식 등 일부 검사들에게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동훈 검사장은 6일 '채널A 사건' 연루 의혹으로 수사를 받아온 서울중앙지검의 '검언유착' 무혐의 처분에 대해 "지극히 상식적인 결정이 지극히 늦게 나왔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이날 입장문에서 "2년 동안 집권 세력은 조국 수사 등 정당한 직무 수행을 한 저에게 보복하고, 자기들 말을 듣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본보기 삼아 겁주려고 친정권 검찰, 어용 언론·단체·지식인을 총동원했다"고 질타했다.
 
이어 한 검사장은 수사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한 이들로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방송인 김어준 씨,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을 지목했다. 또 추미애·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피의사실을 공표하고 수사지휘권을 남발했으며, 친정권 성향 검찰 간부와 언론 매체의 공작이 있었다고도 주장했다.
 
한 검사장은 "이런 말도 안 되는 희대의 '없는 죄 만들어내기'가 다른 국민을 상대로 재발하는 것을 막으려면 진실을 밝히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그래야만 어떤 권력이든 다른 국민을 상대로 다시는 이런 짓을 못할 거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해당 의혹 사건은 2020년 이동재 전 채널A 기자가 한 검사장과 공모해 수감 중인 이철 전 VIK 대표에게 여권 인사 관련 비리 폭로를 강요했다는 것이 골자다.
 
검찰은 그해 4월 수사에 착수해 8월 이 전 기자를 강요미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그러나 한 검사장에 대한 기소여부는 결정하지 않고 처분을 미뤘다. 검찰이 한 검사장에 대한 최종 처분을 미루면서 검찰이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한 검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묶어두려 한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그 사이 검찰과 법무부 사이 갈등은 극에 달했다. 당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임기 1년 동안 2차례 수사지휘권을 발동하면서 검찰과 대립각을 세웠다. 당시 검찰 내부망에는 채널A 수사뿐만 아니라 추 장관 지휘권과 감찰권 남발을 비판하는 글이 다수 게재됐다. 
 
결국 2년이 지나 한 검사장 사건은 무혐의로 막을 내렸지만 검찰은 정치적 중립성이 훼손됐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렵게 됐다. 검찰이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선 오는 5월 새정부 취임 후 이뤄지는 첫 검찰 정기 인사를 여느 때보다 공정하게 단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 검사장을 두고 윤 당선인은 대선후보 시절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거의 (정권 수사를) 독립운동처럼 해온 사람이다. 그가 서울중앙지검장이 안 된다는 얘기는 독립운동가가 중요 직책을 가면 일본이 싫어하기 때문에 안 된다는 논리랑 똑같은 것"이라고 평가하며, 한 검사장에 대한 중용 의사를 내비쳤다. 이른바 '윤석열 사단'에서 가장 핵심 인물로 평가되는 한 검사장이 검찰 내 요직에 복귀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
 
이와 함께 한 검사장이 실명으로 꼭 짚은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방송인 김어준 씨,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수사(?)도 한 검사장의 다음 행보와 맞물려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