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손석희 JTBC 전 앵커와 대담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2022.04.26.
[심일보 대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문재인 정부 국민청원’의 마지막 답변자로 나서 7가지 청원에 대해 답했다. 문 대통령이 국민청원에 직접 답변하는 것은 지난해 8월 국민청원 도입 4주년 맞이 영상 답변 이후 두 번째이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반대’ 청원 두 건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청원 내용에 공감한다”며 “많은 비용을 들여 광화문이 아닌 다른 곳으로 꼭 이전해야 하는 것인지, 이전한다 해도 국방부 청사가 가장 적절한 곳인지, 안보가 엄중해지는 시기에 국방부와 합참, 외교부 장관 공관 등을 연쇄 이전시키는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가의 백년대계를 토론 없이 밀어붙이면서 소통을 위한 것이라고 하니 무척 모순적이라고 느껴진다”고 했다.
 
다만 그는 “차기 정부가 꼭 고집한다면 물러나는 정부로서는 혼란을 더 키울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집무실 이전 과정에서 안보 공백과 경호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렇게 하지 않을 수 없는 정부의 입장에 양해를 구한다”고 했다. 윤석열 정부의 청와대 이전에 '몽니'를 부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날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성급하게 처리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74년 된 형사사법체계를 뒤집는 검수완박 법안을 불과 2주 만에 해치우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주당이 연일 대통령 취임식 만찬을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하는 것에 대해 트집을 잡고 있다. 청와대 영빈관을 놓아두고 왜 신라호텔에서 만찬을 하냐는 것”이라며 “인수위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신라호텔 영빈관을 만찬 장소로 사용할 경우 청와대 영빈관을 사용할 때보다 50만 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할 뿐이라고 한다”라고 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은 대통령 취임식을 ‘진시황 즉위식’에 비유하기까지 했다”라며 “구중궁궐 청와대에 익숙하다 보니 국민 대통령 취임식이 황제 즉위식으로 보이나 보다”라고 꼬집었다.
 
문 대통령은 앞선 임기 마지막 기자 간담회와 TV 대담에서 “부동산 가격 상승은 전 세계적 현상이었다”며 “우리 상승 폭이 가장 작은 폭에 속한다”고 했다. 부동산 탓에 자산불평등은 커졌지만 소득불평등은 많이 완화되었다며, 소득 5분위 배율과 지니계수 숫자까지 꺼냈다.
 
윤석열 당선인에 대해서도 “검찰총장으로서 임기를 지키는 것이 중요했는데 중도에 그만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무슨 뜻인지 알기도 힘든 답변이다. 
  
검찰에 “살아있는 권력도 수사하라”고 한 것이 진심이었느냐는 질문에는 “실제로 그렇게 해야 한다”고도 했다. 울산 사건, 월성 조작, 이상직 수사, 대장동 수사를 모두 막고 질질 끈 정부가 아니었나. 그러면서 문 정권 범죄 혐의 수사를 막는 ‘검수완박’ 중재안에 대해선 “잘됐다”고 답했다. 
 
또 인사 실패 논란과 관련해서는 “때때로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했다. 하지만 “적어도 청와대 기준에서 벗어난 인재를 임명한 적은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치는 편가르기가 문제”라고도 했다. 과도한 팬덤 문화에는 “진정한 지지자라면 자기가 지지하는 사람의 지지를 확장시켜줘야 한다”고 감쌌다. 
 
임기가 끝나는 순간까지 유체이탈 화법에 내로남불, 궤변뿐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실제로 TV를 지켜보던 이들 중 웃는 이들도 많았다. ‘사과와 반성을 모르는 정부’의 유효기간이 열흘 남짓 남았다는 것이 그나마 위로가 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