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사청문회 답변하는 정호영 후보자
[심일보 대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 수순에 돌입했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이준석 대표를 만나 한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 시한인 16일을 넘기면 곧바로 임명할 뜻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임명은 고심 중이라는 전언이다.
 
이날 회동에서 정호영 후보자는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았다고 한다. 이 배석자는 통화에서 "이 대표가 '정국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되도록이면 빠른 결심이 중요할 것 같다'고 했고, 특정인 얘기는 없었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 국민의힘 상임고문인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금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건 공정과 정의인데 이게 무너졌다"며 "따라서 윤석열 정부는 공정과 정의를 세워야 하며 윤 대통령도 원칙에 반하는 경우에는 무조건 잘라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정 후보자를) 임명 안 할 것으로 본다"며 "정호영 후보도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 자발적 판단을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우리 당 의견을 비공개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에 전달했다"면서 "당선인도 아마 각종 의견이나 여론을 감안해 적절한 판단을 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후보자는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다”며 자진 사퇴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정 후보자는 전날 보도된 시사저널과 인터뷰에서 자녀의 편입학 의혹을 비롯한 이른바 ‘아빠 찬스’ 논란 등에 대해 “국민께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다”면서도 “부정을 저지른 사실이 없다”며 사퇴하지 않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그는 인터뷰에서 “아직 해소되지 않은 의문이 있다면 마지막까지 책임 있게 설명하겠다”고도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청문보고서가 채택된 권영세 통일부 장관과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던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임명했다. 이로써 정부 18개 부처 가운데 14곳이 신임 장관 체제를 갖추게 됐다. 윤 대통령이 정호영 후보자를 한동훈 후보자와 같은 날 임명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는 얘기도 나온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 절차가 진전을 보이지 못하는 상황에서 정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한다면 일부 대통령실 비서관 논란까지 더해 정국 경색은 불 보듯 뻔하다.
 
정 후보자가 지금 바로 '사표찬스'를 써 '청문 정국'의 윤석열 대통령 입지를 넓혀 주는 것이 자신을 뽑아준 이에 대한 도리가 아닐까 싶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