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누리호(KSLV-Ⅱ)가 다시 조립동으로 이송되기 위해 발사대에서 내려지고 있다.
[신소희 기자] 산화제탱크 레벨 센서 신호 이상으로 2차 발사가 전격 보류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16일 결함 원인을 찾기 위한 내부 점검에 착수했다. 누리호를 어디까지 손봐야할 지는 이르면 하루 뒤인 오는 17일 윤곽이 잡힐 것으로 전망된다. 
 
고정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본부장은 이날 누리호 점검 상황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열고 "발사체종합조립동으로 이송된 누리호를 점검하기 위해 오늘 오전 8시 30분부터 작업대까지 이동 및 고정, 점검 위한 배선 연결 등을 했다"면서 "이런 작업을 마치고 오후 2시 50분부터 1단부 탱크 점검창을 개방하고 내부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누리호는 전일 오후 2시 5분께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 기립·고정된 상태에서 1단 산화제탱크 레벨 센서 신호 이상이 발견됐다. 이에 발사관리위원회는 같은 날 오후 5시께 목표로 한 오는 16일 2차 발사를 취소했다. 이에 누리호는 문제 부위 원인 파악과 개선을 위해 발사체종합조립동으로 옮겼고, 전일 오후 10시 30분에 이송이 완료됐다. 
 
구체적으로 점검이 이뤄지는 부품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고 본부장은 "오류가 발생한 산화제탱크 내부에 있는 산화제 레벨측정시스템은 ▲레벨센서 자체 ▲신호·전기타워를 연결하는 전선류(케이블) ▲신호를 처리하기 위한 처리박스 등으로 나눠서 볼 수 있다"며 "세 곳 가운데 가장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전선류와 신호처리박스 점검을 먼저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나머지 레벨센서 자체의 경우에는 산화제탱크에 직접 장착돼 있기 때문에 이 부위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1단 2단 연결부를 분리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린다"라고 전달했다. 
 
우선적으로 이뤄지는 신호처리박스와 전선류에 대한 점검 결과 발표에 대해서는 "누리호를 점검하는 데 전체적으로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예측이 어렵지만 처리박스와 전선류쪽 문제가 있는지 여부는 이르면 오늘 중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오늘 밤까지 점검하고 내일 아침까지 논의하고 발표를 하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누리호가 오는 23일까지의 발사예비일 내에 원인을 찾고 수리를 할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발사예비일 이전에 준비가 완료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에 "탱크연결부에 있는 신호처리박스와 전선류에서 문제가 확인되면 보완이 빠르게 되겠지만, 레벨 센서 자체 산화제탱크 상부에 문제가 있다면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다"라고 답했다. 
 
레벨센서 점검 난이도에 대해서는 "높지 않다"라고 고 본부장은 진단했다. 그러나 "좁은 공간에 인간이 들어가서 해야 해 점검이 용의치 않다"면서 "특히 화학류 등이 달려 있는 등 완전히 비행을 위한 준비가 돼 있는 상태로 조심스럽게 해야지 자칫 사고가 날 수 있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2차 발사 재시도를 위해 가장 시간이 많이 소요될 작업은 무엇이냐는 물음에는 "레벨센서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다"라고 꼽았다.  
 
교체할 레벨센서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누리호 3호기에 장착된 것을 우선 사용하고 2호기 것을 보완해 3호기 것을 사용하든지 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산화제탱크 레벨 센서 외에 다른 문제가 없냐는 질의에는 "없다"라고 답했다. 
 
  아울러 고 본부장은 "내년 초로 예정된 누리호 3차 발사에는 이번 센서 오류로 인한 특별한 영향이 있을 것 같진 않다"며 "센서는 단품의 이상이기 때문에 3차 발사 일정까지 연결해 보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 
 
오는 23일까지의 발사예비일을 넘어서 발사일을 정해야 하는 경우 절차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오승협 항우연 발사체추진기관개발부장은 "발사예비일 이후에 발사일이 잡힌다면 발사예비일 취소를 공식화하고 다시 일정을 잡아 국제사회에 알리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며 "해당 절차는 보통은 4주에서 한달 정도 걸리나 한번 잡아 놓을 일정을 수정하는 데는 1~2주 걸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