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심일보 대기자]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이준석 대표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이번주 초 회의를 열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 대표는 '떳떳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일부 위원들이 강경한 입장이라 '품위유지 의무' 위반을 들어 징계가 의결될 수도 있다. 
 
윤리위가 '당원권 정지' 이상의 중징계 처분이 아니라 경고 결정만 내리더라도 이 대표의 리더십에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경고 조치도 사실상 성상납 증거인멸교사를 인정하는 것이어서 차기 당권을 노리는 주자들의 '이준석 흔들기'가 본격화할 거란 관측이 나온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당내에선 이 대표에 대한 징계 수위가 높지 않을 거란 전망이 우세하다.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승리로 이끈 당대표를 윤리위 징계로 끌어내리는 게 부담이라는 측면에서다. 경찰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당이 징계 결정을 내리면 수사에 가이드라인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메신저가 오염된 부분도 거론된다. 이 대표의 성상납 의혹을 제기한 강용석 변호사가 이를 빌미로 이 대표에게 복당을 요구한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메시지가 훼손됐다는 주장이다. 
   
윤리위는 성상납 여부가 아닌 증거인멸 교사 의혹 관련 '품위 유지 의무 위반'으로 이 대표를 징계 대상에 올렸다. 한 윤리위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강 변호사의 제소는 도저히 할 수가 없어서 기각시켰다"며 "이번 건은 시민단체가 제기한 성상납 증거 인멸 교사에 따른 품위 유지 위반에 대한 징계 절차"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사실무근"이라며 자신만만한 입장이지만 징계 여부가 결정되면 이준석 리더십은 흔들릴 수 밖에 없단 관측이다. 
 
이준석 "'성 상납' 없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7일 일각에서 제기된 소위 '성 상납 의혹'에 대해 "(그런 사실이) 없다"며 "('성'과 '상납'이라는 말이) 둘 다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측근 인사를 통한 '증거 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서는 "가로세로연구소에서 처음 방송이 나간 다음 (상대방 측에서) 먼저 연락이 와서 제가 정무실장한테 '무슨 얘긴지 들어보라'고 만나도록 한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에 출연해 '당 윤리위원회가 사실 당대표 특명 기관인데, 이번에는 윤리위가 대표를 치러 나오고 있다'는 질문에 "이해가 안 가기는 하지만, 어쨌든 모든 발단이 한 유튜브 방송에서 나온 얘기들을 기반으로 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윤리위가 종결자가 될 수는 없을 것이고, 경찰 수사가 빨리 나오면 되는 건데 그것도 '뭐'에 대한 교사를 제가 했다는 건데 '뭐'를 했다는 것 자체가 먼저 증명이 돼야 되니까 그걸 빨리 하라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측근 김철근 정무실장이 장모씨를 만난 배경에 대해서는 "처음 가로세로연구소에서 방송이 나간 뒤에 그 쪽에서 저한테 '가세연이 틀리다는 걸 얘기해주겠다'는 식으로 연락이 왔다"며 "대선 기간이어서 제가 직접 만나기는 어려운 상황이어서 정무실장이 만나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은폐 기도를 했다면 (제가 상대방을) 회유해야 될 건데, 시작이 거꾸로다. 저는 (가세연) 방송을 한 줄도 모르고 가만히 있었는데 전화가 (먼저) 왔다"며 "그건 핸드폰에 다 남아 있고, 발단부터가 좀 다르다"고 덧붙였다.
 
윤리위의 징계 결정 전망에 대해서는 "저는 윤리위원 한 분도 선임 안 했다. 저는 언론인 등 누가 전해주는 얘기만 듣는 것"이라면서도 "윤리위 관계자가 자꾸 익명 인터뷰를 하는 분이 있는데, 한 분이 계속 똑같은 얘기를 계속 하니까 다 그런 분위기인 것처럼 보이는 거라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경찰 수사와 윤리위 절차가 병합해서 진행된다는 것이 사실 경찰 수사보다 윤리위가 우선할 수 없는 것이고, 어떤 결론이 나온다고 해도 상호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진행을 이렇게 하지 않는 게 일반적인데 왜 이런지 모르겠다"고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당규에 따르면 윤리위 징계 수위는 ▲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 권고 ▲제명 4단계로 구성된다. 위원장을 포함해 9명으로 구성된 윤리위는 만장일치 결론이 안 날 시 과반(5명) 출석에 과반(3명) 찬성으로 징계를 결정할 수 있다.
 
가장 낮은 징계수위인 경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 대표 측근이 성상납 의혹 대상자를 만났다는 녹취록이 제시된 상황이어서다.
 
당원권 정지 이상의 징계를 받을 경우 당연히 직을 유지하기 어렵다. 하지만 이 대표는 "경고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윤리위 결과를 기점으로 이 대표와 견제 세력 간 주도권 싸움이 본격화할 것으로 분석된다.
 
윤리위 "부적절 정치적 행위로 업무 지장"
 
18일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명의의 입장문을 내고 "윤리위는 당원 개개인의 지위고하에 상관없이 모든 당원에 대한 징계관할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국민적 눈높이를 최우선으로 하여 당헌 당규에 따라 공정하게 사안을 처리할 것"이라며 "이것이 바로 국민의힘이 지향하는 공정의 가치"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당헌 당규에 따른 윤리위원회의 권한은 제한적인데도 불구하고 수사기관에 준하는 판단을 요구하는 것은 국민의힘 당헌 당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주관적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이어"윤리위가 징계 개시를 결정한 사안에 해당되는 당사자들은 당헌 당규에 따라 위원회에 출석하여 소명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다"며 "지난 4월 21일 징계절차 개시가 결정되어 관련 결정을 통지받은 대상자들은 당헌 당규에 따라 본인에게 부여된 소명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언제든지 회의 개최 이전에 소명자료를 제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리위원회 개최는 당헌 당규에 따라 진행될 것이고 윤리위원회의 운영에 지장을 주는 부적절한 정치적 행위가 재발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번 입장문은 사실상 윤리위의 징계 논의에 반발하고 있는 이 대표를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익명을 요구한 한 국민의힘 의원은 "도덕적으로 지탄받을 만한 결과가 나온다면 차기 당권주자는 물론 이 대표를 탐탁치 않아 하는 의원들의 발언 수위가 세질 것"이라며 "의원들도 (이 대표) 본인이 지금까지 주장해왔던 것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상황이 생기면 그만큼 데미지가 더 크지 않겠냐고 조심스럽게 생각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임시 봉합 수순으로 간 이 대표와 친윤계 간 갈등을 언급하며 "지금은 시끄럽게 굴어봤자 윤 대통령만 곤란해지기 때문에 이 대표를 벼르고 있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들이 가만히 있는 것"이라며 "윤리위에서 이 대표에 대한 징계 결정이 내려지면 그 때 진짜 권력 투쟁이 시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이 대표가 물러나고 조기 전당대회가 열릴 경우 차기 대표도 임기 내 공천권을 행사할 수 없어서 이 대표의 임기 완주를 바라는 주자도 있다고 한다. 차기 당권주자로 거론되면서 당내 입지가 강한 인사가 이 대표의 임기 보장을 지원할 거란 얘기가 당내 일각에서 흘러나오기도 한다. 
 
한편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징계 논의를 위한 윤리위원회가 조만간 열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당내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19일 당내 일각에서는 해외 출장 중이던 이양희 윤리위원장이 지난주 귀국한 만큼 이르면 이번 주 중으로 ‘기습 회의’가 열리는 것 아니냐는 시나리오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한 윤리위원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구체적인 회의 개최 일정에 대해 “전적으로 위원장의 결심에 달렸다”면서도 “사안의 휘발성을 감안할 때 어느 방향이든 하루빨리 결론을 짓는 게 좋지 않겠나”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