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 1년 중 낮 길이가 가장 길다는 절기상 하지(夏至)인 21일 전남권과 경남권·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지만 그 밖의 지역은 가끔 구름이 많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21일) 날씨는 기상청에 따르면 (정체전선 동향) 오늘(21일)은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제주도는 오전까지 가끔 비가 오다가 차차 그치겠고, 내일(22일) 정체전선은 일본에 위치하겠다. 
 
일부 지역에선 올해 첫 폭염주의보가 내려지는 등 당분간 무더위가 지속될 전망이다. 폭염주의보는 최고 체감온도 33도를 웃도는 상태가 이틀 이상 계속되거나 더위로 큰 피해가 예상될 때 내려진다. 35도 이상이면 폭염경보다.
 
기상청 관계자는 "22일까지 평년보다 기온이 높고, 도내 대부분 지역에서 일 최고 체감온도가 31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겠다"며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이 있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충북을 포함 내륙지방은 강한 햇볕으로 가열된 지면에서 나오는 열과 남쪽에서 유입되는 고온다습한 공기가 만나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저기압의 발달과 이동 변동성이 커 정확한 시기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오는 23일까지 낮 기온이 30도를 넘나들며 무더위가 이어지겠다. 폭염특보가 확대·강화되는 곳도 있겠다.
 
이후 비 소식이 예보된 23일부터 더위가 한풀 꺾이겠다. 가뭄도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확장 정도와 북쪽에서 내려오는 찬 공기 강도에 따라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하는 저기압의 강도가 달라질 수 있어 강수 변동성이 매우 크겠다"며 "앞으로 발표되는 예보와 기상정보를 참고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