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 전남 완도에서 실종된 조유나양(10) 일가족을 찾기 위한 수색작업이 엿새째 이어지고 있다. 가족의 행방이 묘연한 가운데 경찰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바다는 물론 산까지 수색 범위를 확대했다. 
 
이런 가운데, 전문가는 "범죄에 연루됐을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다"고 진단했다. 
 
승재현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2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처음부터 범죄에 연루됐으면 (가족이) 떠난 최초 시점에 문제가 발생하지, 이미 한 달이 지난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네티즌들이 범죄와 관련성을 많이 얘기하는데 굉장히 조심스러운 부분"이라며 "(조 양) 학교 선생님들이 집에 갔을 때 우편함에 여러 가지 독촉장이 있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사실 독촉장이 있었다고 해서 얼마만큼 경제 형편이 어려웠는지 (파악하기) 조심스러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승 연구위원은 밀항 가능성에 대해서도 "밀항은 모든 출입구 막혔을 때 최후의 선택으로 하는 것"이라며 "밀항은 위험하기 때문에 아이를 데리고 가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추락사 등의 사고사 보기에도 어렵다고 했다. 그는 "사고 현장을 예로 들면 사고 당시 같은 장소에서 휴대폰 꺼진다. 그러나 지금은 (조양 어머니와 아버지 휴대폰 꺼진) 시간 차도 있고 장소도 다르다. 같은 장소에서 사고 발생한 건 아닌 것 같다"고 주장했다. 
 
조양 어머니와 아버지의 휴대전화는 3시간 간격으로 각각 다른 곳에서 꺼진 것으로 확인됐다. 31일 오전 1시께 신지도 신리의 한 펜션 인근에서 조양과 어머니의 휴대전화가 30분 간격으로 꺼진 데 이어, 같은 날 오전 4시께 송곡선착장에서 아버지의 휴대전화가 꺼졌다.
 
승 연구위원은 극단적 선택 가능성에 대해 "가능성을 덮어둘 수는 없다"면서도 "만약 추락이라든가 극단적인 선택이라면 그 당시 (조양 아버지 휴대폰 신호가 마지막으로 잡힌 송곡항에) 물이 차 있어야 된다"라고 했다.
 
이어 "저녁에는 간조라 물이 다 빠진다"며 "23시나 새벽 4시 사이 송곡항에서 다른 행동을 하려면 뻘이 있어서 자동차로 지나가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경찰은 전남 완도에서 실종된 조유나 양 일가족을 찾기 위해 휴대전화와 신용 카드 사용 명세를 확인하기로 했다. 
 
경찰은 영장이 발부돼 통화 기록 등을 확인하면, 조 양 가족의 소재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