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중심 충주는 푸른 남한강과 부드러운 산이 맞아주는 마음 넉넉한 고장이다. 어디로 발길을 잡아도 가족과 추억을 만들 명소가 있어 짧은 여름방학을 알토란같이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다. 호수와 산, 시골 마을의 체험이 기다리고 있다.

탄금호는 남한강 물줄기가 만든 호수다.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국보 제6호)과 탄금대를 양안에 거느리며 푸른 물빛을 자랑한다. 2013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가 열린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에 가면 신나는 수상 레포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 한국해양소년단 충북연맹이 운영하는 탄금호 수상레포츠 레저체험 아카데미는 다양한 수상 레포츠 기구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이다.

푸른 호수에서 가장 먼저 시선을 사로잡는 것은 둥둥바이크다. 자전거처럼 페달을 밟아 움직이는 둥둥바이크는 커다란 공 세 개로 연결돼 물 위에 둥둥 뜬다. 힘들이지 않고 물살을 가르며 나가는 맛이 상쾌하다. 페달이 발에 닿는 초등학생이면 조종 요령을 익힌 다음 탈 수 있다.

 
용 머리를 단 드래건 보트는 멋진 조정 선수가 돼보는 경험을 선사한다. 선수에서 지휘하는 북소리에 맞춰 탑승자들이 힘껏 패들을 저으면 물살을 가르며 나가는 보트를 따라 잔잔하던 탄금호 물결이 너울너울 춤춘다. 시원한 바람이 한여름 더위를 식혀주니 동해안 해수욕장이 부럽지 않다.

가족과 함께 유유자적 즐기는 카약도 빼놓을 수 없다. 조종에 익숙지 않아 뱃머리가 엉뚱한 곳으로 돌아가기 일쑤지만, 그 또한 카약 초심자가 누릴 수 있는 재미다. 잠시 패들을 내려놓고 가족과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추억이 된다. 카약을 타기 전 안전 수칙을 듣고, 패들 조종 요령을 배우는 것이 필수다.

‘작은 요트’라는 뜻의 딩기요트는 가장 쉽게 체험할 수 있는 무동력 요트다. 탄금호에서 딩기요트를 타보자. 바람의 흐름을 잘 파악해야 하고, 체중을 이용해 조종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강사들에게 교육을 받고 요트 체험을 하는 좋은 기회다.

충주조정체험학교에서도 무료 조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개인이나 단체가 인터넷으로 접수하면(단체는 전화 접수) 조정 선수가 돼보는 멋진 경험을 할 수 있다.

이제 시원한 숲의 한가운데로 들어가자. 문성자연휴양림에 있는 충주행복숲체험원에는 초록 그늘을 헤치고 올라가는 모노레일이 기다린다. 휴양림 아래 승강장에서 출발해 2㎞를 왕복하는 모노레일은 편안히 앉아 울창한 숲의 기운을 느끼는 특별한 경험을 선물한다.

목재문화체험장에서는 나무로 동물 인형이나 목걸이 등을 만드는 아기자기한 목공예 체험도 하고, 생활 가구와 소품까지 만들어볼 수 있다. 예약하면 재료비만 내고 가구도 만들 수 있는 실속 체험 공간이다.

햇살아래체험농장은 하룻밤 묵으며 여유 있게 머물기에 좋은 공간이다. 펜션과 오토캠핑장, 캠핑 장비를 대여하는 글램핑장과 캐러밴 등이 있어 취향에 따라 고르면 된다.

 
햇살아래체험농장의 매력은 마을 곳곳에 자리한 체험거리다. 당나귀와 사슴, 타조와 염소 등 20마리가 넘는 동물이 사는 동물농장은 아이들이 직접 먹이를 주도록 꾸며진 공간이다. 어미 잃은 고라니까지 농장 식구가 돼 아이들과 함께 잔디밭에서 뛰논다. 작은 승마장에서 말을 타보는 승마 체험, 다육식물을 직접 심어보는 식물 체험까지 도심에서 자라는 아이들에게 색다른 경험이 기다린다. 공예가 선생님들과 마주 앉아 만들어보는 공예 체험은 엄마들에게도 인기다.

밭에서 직접 딴 옥수수를 삶아 먹고, 마당에 피어난 봉숭아로 꽃물도 들이며 알콩달콩 추억을 만들어보자. 경운기를 타고 농장을 한 바퀴 돌면 농촌 아이가 된 것 같다.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잔디밭과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정취 때문에 시골집 삼아 농장을 찾는 가족도 많다고 한다.

충주하니마을은 꿀벌을 테마로 꾸민 산골 마을이다. 침을 쏘지 않는 수벌을 만져보는 공간, 여왕벌을 중심으로 벌집을 만드는 모습을 담은 유리관 등으로 꾸며진 테마관에서는 호기심 많은 아이들 눈빛이 초롱초롱 빛난다. 벌집을 녹여 동물 모형 밀초를 만드는 시간이 재밌고, 마을에서 대접하는 시원한 꿀차 한 잔도 고맙다.

가족과 신나는 체험을 하고 맛난 음식을 먹는 것도 여행의 즐거움이다.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 인근에는 오리백숙을 내는 식당이 모여 있다. 신나게 땀 흘린 뒤 먹는 오리백숙은 원기 회복에 그만이다. 시원한 맛으로 즐기는 막국수는 고명으로 얹은 메밀 싹의 아삭아삭한 식감이 좋다.

햇살아래체험농장과 충주하니마을에서 가까운 수안보온천지구에는 더위가 앗아간 입맛을 되찾게 해줄 산채 식당이 여럿 있다. 이열치열로 온천을 즐기고 건강에 좋은 산나물도 맛보자.

충주를 당일치기로 다녀오는 방법은 두 가지다. 충주행복숲체험원(문성자연휴양림)을 시작으로 햇살아래체험농장을 방문한다. 점심을 먹고 충주하니마을을 둘러보고 탄금호에서 수상 레포츠를 체험한 뒤 하루를 마무리한다.

수상레포츠를 먼저 즐기는 방법도 있다. 탄금호에서 수상 레포츠를 쾌감을 만끽한 뒤 장충주고구려비전시관에서 마음을 가라앉힌다. 햇살아래체험농장을 다녀와서 충주하니마을을 들렀다가 집으로 돌아간다.

1박2일 여행 코스는 첫째 날에는 충주행복숲체험원(문성자연휴양림), 충주하니마을에 갔다가 햇살아래체험농장에서 하루를 묵는다. 다음 날에는 햇살아래체험농장을 체험하고 충주고구려비전시관을 돌아서 탄금호에서 수상 레포츠를 체험하고 집에 간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