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 재협상 관련 설명하는 이완구 원내대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20일 세월호 유가족들이 양당 원내대표가 내놓은 재합의안에 반대하며 재협상을 요구한 데 대해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유가족을 충분히 배려해야 하지만 100% 유가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안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저는 국가와 국민, 우리 사회를 지켜야할 책무를 쥐고 있는 여당의 원내대표"라며 "유가족의 입장을 최종 중시하겠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 전체다. 사회 근간과 원칙이 무너지는 것은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유가족들이 특별검사 추천위원회 국회 추천 몫 4명 가운데 여당 추천인사 2명을 모두 야당 몫으로 돌려달라고 요구한 데 대해서도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원내대표는 "우리 사회에 법과 원칙, 근간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 피해자가 어떤 사건이든지 가해자를 조사하고 수사한다는 것은 문명국가에서는 있을 수 없다"며 "피해자가 그때마다 가해자를 조사하고 수사한다면 사회가 유지가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본의 아니게 교통사고가 났을 때 피해자가 조사하고 수사한다면 받아들이겠느냐. 변호인이든, 대리인이든 피해자가 추천하는 사람이 조사한다면 받겠느냐"며 "그건 이 사회의 기본 원칙"이라고 격앙했다.

다만 그는 유가족들과 회동 가능성에 대해선 "협상 대표자로서 조금 제한적일 수 있지만 언제든지 만나겠다"며 "유가족 입장을 충실히 듣고 반영하고 배려하겠지만 원칙과 근간이 흔들리는 것은 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 원내대표는 유가족들의 반발로 새정치민주연합이 재합의안 추인을 유보한 데 대해서도 쓴소리를 내뱉었다.

그는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문제의 본질은 우리가 갖고 있는 불신에서 비롯됐다"며 "무거운 책임이 있는 대표 자리에서 합의안을 도출한 것이 또 뒤집힌다면 국민에 대한 예의도 아니고 정당 민주주의, 의회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배·보상 등 여러 가지 논의할 문제가 많지만 세월호 가족의 아픔을 제 아픔 이상으로 느끼면서 다시 시작하겠다"며 "다만 우리사회 근간이 무너져서는 안 된다는 법과 원칙을 지켜야 하는 현실과 당위성에 대해 2014년 8월 국회에 대한 역사의 냉혹한 평가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