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회견 마친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7일 탈당 의사를 철회했다.

'탈당 카드’까지 거론하며 칩거에 돌입한지 나흘 만이다.

박 위원장은 17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부터는 저에게 주어진 책임감만을 짊어지고 가겠다"며 "중차대한 시기에 많은 심려를 끼쳐드려 당원과 동료의원, 국민에게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박 위원장은 "여기서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을 죽이고 당을 살리라는 60년 전통의 이 정당의 산 역사나 다름이 없는 원로고문님들의 간절한 요청에 이 자리에 섰다"며 "세월호 참사의 국민적 수습이라는 뚫고 나가기 어려운 벽 앞에서, 벽 뒤에서 빠르게 사라져가는 증거들을 안타깝게 지켜봐야했던 시간들이었다"며 "이제는 그마저도 풀어낼 방도를 찾기 더 어렵게 된 안타까움과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또 그는 "국민이 공감하는 정당으로 혁신을 해보고자 호소해 봤지만 시도 또한 한계에 부딪히면서 자신도 좌절감에 떨었다"며 "이런 상황에 내몰려 당을 떠나야할지도 모른다는 깊은 고민이 있었던 것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세월호특별법 문제는 이제 더 상황이 심각해졌다. 당 소속 의원들과 함께 총의를 모아서 마지막까지 혼신의 힘을 쏟겠다"며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문제는 전 현직 당대표와 원내대표, 상임고문단 회의를 열어 논의된 결과를 가지고 당에 총의를 모으겠다"고 약속했다.

박 위원장은 "지금 새정치연합의 상황은 국민들이 너무도 세밀하게 들여다보고 있다. 그래서 두려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이 백척간두에 서 있다"며 "새 비대위는 무거운 짐을 지고 있지만 성공할 수 있도록 모든 구성원이 힘을 모아주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 당이 국민이 사랑받고 집권을 꿈꾼다면 현재 모습을 스스로 돌아보고 바꿔나가야 한다"며 "환골탈퇴 그 말 그대로 실천해야 한다. 50~60년 전동의 뿌리만 빼고 끊임없이 혁신해서 바꿔야 한다. 국민과 당원 여러분의 엄중한 관심이 적발하다"고 호소했다.

그는 "많이 부족한 제가 비대위를 내려놓으면서 애절한 호소"라며 "그리고 그동안 저의 잘못에 분노한 분들은 돌을 던지십시오. 제가 맞겠습니다"고 밝혔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 기자회견 전문>

참 힘든 시간이었다. 또한 비감했던 시간이었다. 세월호 참사의 국민적 수습이라는 뚫고 나가기 어려운 벽 앞에서 싸우면서, 또 그 벽 뒤에서 빠르게 사라져가는 증거들을 안타깝게 지켜봐야 했던 시간들이었다. 이제는 그마저도 풀어낼 방도를 찾기가 더 어렵게 된 현실에 안타까움과 책임감을 느낀다.

이 당을 집권이 가능한 정당, 국민이 공감하는 정당으로 바꿔서 혁신해보고자 호소도 해봤지만, 그 시도 또한 한계에 부딪히면서 저 자신도 엄청난 좌절감에 떨었다. 이런 상황에 내몰려 당을 떠나야 할지도 모른다는 깊은 고민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여기서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자신을 죽이고 당을 살리라는 60년 전통의, 우리 당의 산 역사나 다름없으신 원로 고문님들의 간절한 요청에 이 자리에 섰다. 지금부터는 저에게 주어진 책임감만을 짊어지고 가겠다. 아울러 중차대한 시기에 많은 심려를 끼쳐드려서 당원과 선후배 동료 의원님,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어제 대통령은 삼권분립 운운하며 세월호 특별법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모순적 통치행위를 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에 최후통첩을 하는 어처구니없는 사태는 결국 그동안 세월호 협상을 청와대가 뒤에서 주도했음을 스스로 밝힌 것이다.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세월호 특별법 문제는 이제 상황이 더 심각해졌다. 그러나 당 소속 의원들과 함께, 당 소속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서 마지막 혼신의 힘을 쏟겠다.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문제는 전 현직 당대표와 원내대표, 그리고 상임고문단 회의를 열어서 여기서 논의된 결과를 가지고 당의 총의를 모으겠다.

지금 새정치민주연합의 상황은 우리 국민들이 너무도 세밀하게 들여다보고 있다. 그래서 두려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이 백척간두에 서있다. 새롭게 출발하는 비상대책위원회가 그 무거운 짐을 지고 성공할 수 있도록,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우리 모든 구성원들이 힘을 모아주시기를 간곡히 호소한다.

이 당이 국민의 사랑을 받고 또 집권을 꿈꾼다면, 당의 현재의 모습을 스스로 돌아보고 끊임없이 바꿔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환골탈태, 그 말 그대로 실천해야 한다. 60년 전통의 뿌리만 빼고 끊임없이 혁신해서 바뀌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국민과 당원 여러분의 더 엄중한 관심이 절박하다.

많이 부족한 제가 비대위원장을 내려놓으면서 드리는 애절한 호소이다. 그리고 그동안 저의 잘못에 분노한 분들은 저에게 돌을 던지시라. 그 돌을 제가 맞겠다. 국민 여러분, 감사하고 또 죄송하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