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웅섭 신임 금감원장
[김선숙 기자] 진웅섭 금감원장이 취임 이후 최우선 과제로 '건전성 감독'을 꼽았다.

진웅섭 신임 금융감독원장은 19일 "금융회사에 대한 철저한 건전성 감독을 통해 금융시스템을 튼튼하게 지키는 일이 최우선 과제"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진 원장은 이날 취임식을 갖고 "가계부채 증가, 급격한 자본유출입 등 금융시스템에 일대 불안을 촉발할 수 있는 리스크 요인들이 상존하고 있다"며 "상시 감시를 한층 더 강화하고 필요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진 원장은 또 "부실여신 면책제도의 실효성 강화, 직원 제재의 금융회사 위임, 검사·제재 업무의 투명성과 공정성 제고 등을 통해 보수적인 금융관행을 개선해 나가겠다"며 "'두껍고 강한 방패'와 같은 굳건한 내부통제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금융감독의 틀을 불신(不信)의 기조'에서 '상호신뢰(相互信賴)의 기조'로 전환하는 데 초점을 맞추겠다"며 "불투명하고 자의적인 구두지도 등 감독관행의 개선을 바라는 시장의 목소리에 보다 더 귀를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의 틀도 금융회사 자율에 맞기는데 초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진 금감원장은 "금융회사의 자율과 창의를 존중하고 촉진하는데 최우선 가치를 두고 시장과 소통을 확대하겠다"며 "금융회사를 감독대상으로만 생각하지 않고, 금융발전을 위해 서로 돕는 파트너로 바라볼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진 원장은 "금융소비자 보호와 서민금융의 양적·질적 개선을 위해 더 많은 감독역량을 투입하겠다"며 동양그룹 사태 및 개인정보유출 사고 이후 마련된 금융사고 방지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조고각하(照顧脚下, 자신의 발 밑을 잘 살펴야 한다)'라는 말처럼 글로벌 수준의 금융감독 역량 확충과 고도의 청렴성 유지에도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진 원장은 "금감원 직원들은 국민들이 항상 지켜보고 있다는 생각으로 사려 깊고, 청렴한 모습을 잃지 않도록 부탁한다"며 "능력 있는 직원들이 적극적이고 소신 있게 일할 수 있도록 인사, 보상체계도 단계적으로 개선하겠다"고 취임소감을 정리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