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전KDN 나주 신사옥
[이미영 기자] 한국전력공사 자회사인 한전KDN의 납품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는 "한전 자회사 임직원 등에게 납품 청탁과 함께 수억원의 뒷돈을 건넨 혐의(뇌물공여 등)로 IT업체 K사 대표 김모(55)씨를 구속했다"고 6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김 씨는 한전이 발주하는 배전종합상황판 등 납품 공사를 수주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청탁한 것은 물론 한전KDN·한국수력원자력 등 자회사 간부들에게 수억 원대 뒷돈을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또 공사대금을 부풀리는 등의 방식으로 회사 자금 40억여원을 빼돌린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김씨가 빼돌린 회삿돈을 로비자금으로 사용한 것으로 보고 횡령한 돈의 구체적인 용처를 확인하고 있다.

K사는 배전제어 상황실 시스템과 근거리통신망(TRS)을 납품하는 IT 업체로 2008년부터 최근까지 IT통신센터 구축 사업 등 한전KDN이 발주하는 사업 13건을 223억원에 계약하며 특혜 의혹이 일었다.

검찰 관계자는 "K사가 한전과 한전KDN, 한국수력원자력 등을 상대로 지속적으로 광범위한 로비를 벌인 것으로 보인다"며 "추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한전KDN의 납품 비리 의혹과 관련해 MB정부 인수위원회 출신인 강승철(54) 전 한전 상임감사 등 지금까지 총 7명이 구속됐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