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세계경제의 가장 큰 이슈로  '국제유가'가 꼽혔다.

LG경제연구원은 16일 '2015년 세계경제 주요 이슈'보고서를 통해 "미국에서 시작된 셰일오일 붐이 국제석유시장의 기존 틀을 흔들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유가는 최근 3개월 사이에 40%나 떨어진 가운데 2015년에도 약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이와함께 "유가 하락 여파로 에너지, 운송, 인프라 투자는 위축될 것이며 산유국의 재정난으로 금융위기 가능성도 떠오를 것으로 관측된다"고 지적했다.

러시아 기업들은 유가하락과 루블화 절하로 갈수록 부채 부담이 늘어나자 정부에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베네수엘라는 부도확률이 50%를 넘어선 것으로 평가된다.

반면 유가하락은 소비자들의 구매력 확대로 이어져 세계경제회복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원자재 수입국들은 유가하락으로 큰 도움을 얻게 된다.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는 재정적자의 주범이던 연료 보조금 규모를 큰 부담 없이 축소할 수 있게 됐다.

인도는 유가하락으로 물가 불안 위험에서 벗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도는 내년에도 유가하락과 모디노믹스에 힘입어 6%대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도 유가하락에 따른 물가 상승 부담을 덜 수 있다. 이에 따라 미국의 금리인상 폭도 낮아지고 속도 역시 늦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