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일보 기자]땅콩회항’에서 시작된 검찰 수사가 국토교통부와 대한항공의 유착 의혹 규명으로 정조준되고 있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이근수 부장검사)는 대한항공 임직원과 국토부 조사관 김모(54·구속)씨 사이에 수천만원대의 수상한 자금 흐름을 포착하고 수사 중인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김 조사관은 땅콩회항 사건을 맡아 조사하면서 대한항공 객실승무본부 여모(57) 상무와 수십 차례 전화와 문자를 주고받으며 관련 내용을 누설한 혐의로 구속된 바 있다.

검찰은 이 돈이 오간 시점이 땅콩회항 논란이 벌어지기 한참 전이라는 점에서 이번 땅콩회항 조사와는 직접적인 관련성이 크지 않다고 보고 있지만 대한항공이 평소 관리 차원에서 김 조사관에게 금품을 건넸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계좌 추적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또 검찰은 국토부 조사 기간에 대한항공 측과 수십 차례 통화한 사실이 드러난 대한항공 기장 출신 최 모 조사관에 대해서도 조사 내용 누설 여부를 확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땅콩 회항' 사건과 관련,  29일 특별자체감사 결과를 발표한다.

28일 국토부에 따르면 자체감사 결과와 향후 조치계획은 물론, 국토부 소속 조사관과 대한항공 간의 유착관계, 조사 과정의 공정성 문제 등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대한항공 회항 사건 조사와 관련, 업무상 과실이 있었는지 등을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좌석 승급 특혜'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조사 중"이라고 말을 아꼈다.

한편 국토부는 소속 공무원 3명, 산하 공기업 직원 등 5~6명이 올해 초 유럽으로 해외출장을 가면서 대한항공으로부터 좌석 업그레이드 특혜를 받았다는 참여연대의 의혹 제기과 관련해서도 지난 26일부터 감사를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