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광희 기자]지난해 217억원의 적자를 냈던 서울대학교가 정규직 직원들에게 예정에 없던 연말 성과급 성격의 복지비 26억원을 지급해 논란이 일고 있다.

31일 서울대는 "서울대 본부와 법인 직원(정규직)으로 구성된 서울대학교노동조합은 지난 11일 체결한 단체협약에서 '맞춤형 복지비' 항목을 신설해 법인 직원 1107명 전원에게 1인당 약 250만원씩 총 25억7100만원 상당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제는 이번에 지급되는 복지비는 일종의 '연말 성과급' 성격으로 종전에는 지급된 적이 없다는 것이다.

서울대 본부는 올해 교육부 대학운영성과에서 '우수' 평가를 받은 것에 대한 사기, 근무의욕 고취 등을 위해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서울대 측이 지난해 217억원의 운영 '적자'를 낸 상황에서 이같은 연말 성과급을 지급한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에 힘이 실리고 있다.

또한 이번 '보너스 잔치'가 복지비 지급대상에 서울대 직원 중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무기계약직을 포함한 비정규직 직원들이 배제된 것도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서울대의 과도한 성과급 지급 문제는 지난 국정감사 때도 지적된 바 있다.

당시 서울대가 운영적자 등의 문제로 예산편성 방향을 긴축하기로 결정한 상황에서 과도한 성과급 지급한바 있다.

한편 서울대 비정규직 노조는 “(성낙인) 총장이 부임 초기 비정규직들도 함께 끌어 안겠다고 약속했지만 학교 측은 예산 등의 문제를 들며 성과급 지급 대상에서 비정규직을 배제했다”며 “학교 측이 보너스 지급 등으로 직원들 간의 갈등을 부추기는 ‘비정규직 차별’ 행동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대노조는 교섭대표노조로서 기본급 4.7% 인상, 교육지원비 수당 폐지, 역량개발성과상여금 신설 등의 내용을 포함한 단체협약을 지난 11일 서울대 본부 측과 체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