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이 고도비만치료제로 개발 중인 'CKD-732'가 유전성 비만에도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종근당과 공동으로 연구개발 중인 미국 자프겐 사는 'CKD-732'의 임상 2a상에서 유전성 비만 질환인 프래더-윌리증후군(PWS)에 대한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고 21일 밝혔다.

프래더-윌리 증후군은 15번 염색체에 있는 특정 유전자의 기능 이상으로 지속적인 공복감을 유발하고 적은 칼로리에도 체중이 늘어나 과도한 비만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는 희귀질환이다.

4만명당 1명에게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에서만 약 5000에서 7000명의 환자가 이 질환을 겪고 있지만 작용 기전에 대해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임상 2a상에서 'CKD-732'를 프래더-윌리 증후군 환자들에게 4주 동안 투여한 결과 칼로리 섭취 증가에도 불구하고 위약 대비 체지방률이 8.1%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또 공복감과 관련된 행동을 개선하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임상은 프래더-윌리 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효과를 입증한 연구로 최근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즈에서 소개되는 등 글로벌 신약 탄생에 대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미국 프래더-윌리 증후군 협회 재너리 하인만 이사는 "프래더-윌리 증후군은 가장 심각한 형태의 유전성 비만에 속한다"며 "이번 CKD-732의 임상 결과는 생명을 위협하는 희귀질환을 치료하는 데 한 걸음 다가간 의미 있는 결과"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