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광희 기자]박근혜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 일정이 12일 오전 10시로 확정됐다.

이제 관심은 박근혜 대통령이 회견에서 무엇을 담을 것인가에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7일 신년 구상 발표 형식과 관련해 "확정된 것은 없지만 관행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박 대통령이 신년 구상을 발표한 뒤 기자회견 형식으로 질문에 답한 것을 고려할 때 올해 역시 비슷한 형식으로 이뤄질 것임을 예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자회견은 신년 구상에 대한 대통령 담화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형식이 될 것으로 보이며 회견의 전체 내용이 TV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이와관련 윤두현 수석은 “지난해에 (기자회견을) 1시간 반 정도 했는데 시간 제한을 두고 하지 않는다는 관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윤 수석은 “가능한 자연스럽게 국민들이 알고 싶은 것을 알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먼저 박 대통령은 지난해 1월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통일대박론을 국정운영의 핵심 아젠다로 제시했다.

올해 박 대통령이 내놓을 신년구상은 지난해 12월31일 발표한 신년사를 통해 그 얼개를 가늠할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우선 경제의 활력을 회복하는 일이 시급한 과제"라며 "지난해 국민 여러분과 함께 어렵게 살려낸 경제회복의 불꽃을 크게 살려내고, 창의와 혁신에 기반을 둔 경제로 체질을 바꿔가면서 국민소득 4만불 시대를 여는 기반을 다져가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런만큼 박 대통령은 신년구상에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차질 없는 이행을 핵심 주제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각 부처에는 올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게 업무계획을 수립할 것을 주문한 상태다.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도 브리핑에서 "올해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따라 예산이 편성돼 집행되는 첫 해로 경제를 어떻게 활성화시키고 도약시킬지에 대한 대책과 국정운영 방안, 남북관계 등에 대한 구상을 밝힌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할 것"이라고 전했다.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성공적 이행을 위한 방법론으로는 노동·금융·교육·공공기관 등 4대 핵심분야의 구조개혁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또 확장재정을 유지하면서 가계소득과 기업투자를 늘리는데 초점을 맞춰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살리기의 성과가 나오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도 밝힐 전망이다.

남북관계와 관련해서는 광복 70주년이자 분단 70주년을 맞는 올해 남북관계의 실질적인 진전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여러 차례 광복과 분단 70주년이라는 상징성을 갖고 있는 새해가 남북관계 개선의 적기인 만큼 통일준비에 가속도를 내겠다는 뜻을 밝혀 왔다. 경제 뿐만 아니라 통일준비에 있어서도 올해를 '골든타임'으로 인식하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는 집권 후반기로 갈수록 대북정책의 동력은 약화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집권 3년차에 어떻게든 통일준비의 성과를 내야 한다는 판단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박 대통령은 지난 5일 국무회의에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남북정상회담 개최 가능성까지 언급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남북 대화 의지를 피력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파격적인 대북제안을 내놓을 것이란 전망도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다.

설을 전후로 한 이산가족 상봉이나 5·24 대북제재조치의 완화 내지 해제, 금강산 관광 재개 등이 그것이다.

중대제안이 없더라도 박 대통령은 북한과의 대화 의지를 피력하고 통일준비와 북한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이른바 '정윤회 문건'으로 촉발된 비선 실세의 국정개입 의혹과 이에 따른 정치권의 인적쇄신 요구에 대한 입장도 주목된다.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이지만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서라도 어느 정도의 입장 표명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미 검찰이 문제가 된 청와대 내부 문건의 내용이 허위라고 결론을 내렸고 청와대가 윤 수석을 통해 "몇 사람이 개인적으로 사심을 갖고 있을 수 없는 일을 한 것이 밝혀졌다"는 공식입장을 내놓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언급은 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신

이번 사건을 공직기강 확립의 계기로 삼겠다는 수준의 언급이 예상된다.

인적쇄신과 관련해서는 현재로서는 청와대 참모진 개편은 없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김 실장 또한 지난 2일 시무식을 주재하며 내부 기강 단속을 강조한 것을 두고도 박 대통령으로부터 재신임을 받은 것이란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정홍원 국무총리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등 정부와 청와대의 컨트롤 타워를 교체하지 않고 이재만 총무·정호성 제1부속·안봉근 제2부속 비서관 등 청와대 실세 3인방도 그대로 두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여권 인사들의 전언이 잇따르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