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코건설 페루 모옌도 위치도
포스코건설이 중남미 에너지 플랜트 시장에서 최저가 낙찰자가 아님에도 수주를 따냈다. 특히 지난해 해외시장에서 최저가 낙찰로 어닝 쇼크를 겪은 사례와 달리 수익성과 성장성을 모두 잡은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건설은 지난 21일(현지시간) 페루 수도 리마(Lima)에서 3억 달러 규모의 노도(Nodo) 발전플랜트 사업을 수주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리마에서 약 1055㎞ 떨어진 남부지방 모옌도(Mollendo)에 720㎿급 가스화력발전소로 건설하는 공사로, 발주처는 페루 현지 발전회사인 싸마이사다.

특히 이 사업은 페루 정부가 향후 페루 남부지역에서 증가하는 전력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2단계에 걸쳐 총 2000㎿의 발전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다.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10월 프로젝트 정보를 입수하고, 에콰도르 현지법인인 산토스CMI사와 공동으로 이 사업의 수주를 준비해왔다. 이 사업에서 포스코건설은 설계와 조달을, 산토스 CMI는 시공을 담당하게 된다.

더욱이 이번 수주에서 포스코건설은 최저가 낙찰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의 입찰경쟁에서 EPC 기술력을 당당히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포스코건설은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향후 페루에서 발주예정인 2단계 사업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선점해 수주소식을 이어가는 한편, 중남미 에너지 플랜트 경험을 기반으로 전력수요가 증가하는 동남아 지역으로도 수주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