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산 보도침하 인근 지반불균질 위치도
서울시는 "용산 보도침하 관련 주변도로를 조사한 결과 지반층이 느슨하거나 균일하지 않은 5곳을 추가로 발견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0일 서울 용산구 주상복합건물 신축 공사장 인근에서는 갑작스런 보도침하 사고가 발생해 지나가던 20대 남녀 시민 2명이 부상을 입은 바 있다.

시 관계자는 "보도침하가 발생했던 지역 인근의 추가 동공발생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지반탐사를 실시한 결과 총 5곳에서 지반층이 느슨하거나 균일하지 않은 상태인 지반불균질 신호를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5곳 모두 지반불균질 상태로 확인돼 추가조사가 필요지만 현재 시가 보유한 GPR 장비는 지표면에서 1.5m 정도까지만 확인이 가능하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하 1.5m 아래부터 터파기가 진행된 지하 10~12m까지 사이에 동공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보링조사 등 정확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국지반공학회는 약 2주간 보링조사를 실시한 뒤 조사 결과에 따라 필요시 그라우팅 등 안전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시는 주변도로에 대한 안전여부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현재 교통통제 중인 보도와 차도의 교통통제를 계속 유지한다.

보도침하와 관련해서는 현재 한국지반공학회에서 원인규명을 위한 정밀조사를 하고 있으며 조사 기간은 2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시 관계자는 "무엇보다 추가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원인규명과 대책을 마련하는 등 시민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