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병원 6대 경총회장
[이미영 기자]박병원 전 전국은행연합회장이 26일 제6대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에 취임했다.

박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제46회 경총 정기총회에서 공식 취임하고 "노동시장 구조를 미래지향적으로 개편하고, 제조업과 서비스산업의 균형 있는 발전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며 노사관계의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며 경총의 비전 3가지를 제시했다.

이어 "임금체계의 비효율성 개선,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 등 노동시장의 활력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노동시장의 구조를 개선해 나가겠다"며 "그 출발점이 될 노사정 논의에 책임의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은 물론 지속가능한 경제 사회 발전을 위해법·제도뿐만 아니라 관행의 개선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이를 통해 우리 기업이 세계 경제환경 및 산업변화에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국가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박 회장은 특히 일자리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박 회장은 "정부뿐만 아니라 경총과 노총 모두 모든 생각과 판단의 잣대를 일자리 창출에 둬야 한다"며 "향후 노사문제를 다룰 때에도 현재의 입장이 아니라 실직자와 취직하지 못한 젊은이들의 입장을 충분히 감안한다면 많은 쟁점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노총과 경총이 앞으로 노사문제를 다루는데 현재의 입장이 아닌 실직자와 취직을 하지 못한 젊은이들의 입장을 충분히 감안한다면 많은 쟁점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노사관계에 대해서는 "대립과 갈등의 노사관계를 종식시키고 대화와 타협을 통한 새로운 노사관계, 경쟁력 있는 노사관계의 새로운 장을 열어 나가야 한다"면서 "경영계는 투명경영·윤리경영 체제를 공고히 해 기업에 대한 신뢰를 공고히 하고 산업현장의 준법질서 확립을 통해 노사관계의 경쟁력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노동계도 우리 경제의 책임 있는 주체로서 대화와 타협을 통해 새로운 노사문화 구축에
함께 해주실 것"을 당부했다.

경총은 이날 제46회 정기총회를 열어 박 회장을 추대했다. 경총은 지난해 2월 이희범 회장이 사임한 이후 1년 가까이 후임자를 찾지 못해 김영배 경총 상근부회장의 회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돼 왔다.

1952년생인 박 신임 경총 회장은 경기고, 서울대 법학과 학사 및 석사학위를 받고, 재정경제부 차관, 우리금융지주 회장, 대통령 경제수석비서관, 전국은행연합회장 등을 지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