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이 대학 총장추천제, 서류전형 도입을 골자로 한 신입사원 채용제도 개선안 시행을 전면 '백지화'했다.

이인용 삼성 커뮤니케이션팀장(사장)은 28일 긴급 브리핑을 열고 "신입사원 채용제도 개편의 일환으로 추진했던 대학총장 추천제로 각 대학과 취업준비생들에게 혼란을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며 "총장추천제뿐만 아니라 새로 도입하려고 했던 개선안을 전면 유보하겠다"고 밝혔다.

새 채용재도 개선안 시행이 무산됨에 따라 19년만에 부활시키려던 서류전형도 없던 일이 됐다.

이인용 삼성 커뮤니케이션팀장(사장)은 "새롭게 시행하려던 제도를 전면 유보키로 했으니 지금까지 해왔던 제도가 지속될 것"이라며 "삼성직무적성검사(SSAT) 전 서류전형 도입을 포함해 개선안 전부가 유보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삼성은 올 상반기 채용의 경우 지난해까지 이어오던 기존 공개채용(공채)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SSAT 내용 개편은 그대로 추진된다. 삼성 관계자는 "SSAT 내용 개편은 논란이 된 부분과는 관련성이 그대로 추진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은 SSAT 문항 영역에 공간지각력 항목을 추가하고 기존의 언어·수리·추리 영역의 문제도 논리력과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내용으로 문제를 개편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식과 암기력 중심에서 논리력 중심으로 개편해 종합적 사고능력과 창의력을 보유한 우수인재가 고득점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에서다.

한편 삼성은 현재 일정 지원자격만 갖추면 누구나 2차 전형인 SSAT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채용방식을 실시하고 있다. 때문에 매년 SSAT에 응시하는 인원이 20만명에 이르는 등 지원자가 과도하게 몰리고 취업 시험준비를 위한 사교육 시장이 형성되는 등 사회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삼성은 SSAT 응시 전 서류전형 절차를 도입해 신입사원 채용에 따른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전국 모든 대학 총장들에게 인재 추천권을 부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개편안을 지난 15일 발표했다.

그러나 당초 취지와는 달리 개편안이 대학서열화, 지역차별 등의 논란을 일으키자 결국 신입사원 채용제도 개선안을 모두 백지화하게 됐다.

이번에 논란이 된 '대학총장 추천제'는 대학 총장에게 인재 추천권을 부여, 추천권을 받은 학생들이 서류전형 없이 SSAT를 볼 수 있는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다. 대학에서 평소 학업과 생활에서 인정받는 우수한 인재가 우대받을 수 있도록 하고, 현장에서의 인재 발굴을 강화하겠다는 것이 이 제도의 취지다.

하지만 삼성이 전국 200여 4년제 대학에 통보한 '대학별 할당인원'이 공개되면서 지역별, 대학별 차별을 부추기고 있다는 논란을 일으켰다.

특히 재단이 삼성그룹과 연관된 성균관대가 가장 많은 인원을 할당받은 데다, 영남권 대학이 호남권 대학에 비해 많은 인원을 확보한 것으로 드러나 특혜, 차별 논란에 휘말렸다.

정치권과 학계, 인터넷 상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들끓었다.

민주당, 통합진보당 등의 야권은 "삼성이 대학총장의 채용 추천권을 할당하는 오만함을 보이고 있다"며 "(삼성은)임의로 대학 등급까지 매겨 선발 인원을 차등 배정한 것은 대놓고 대학을 한 줄로 정렬시킨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4년제 대학교 협의체인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내달 5일 열리는 정기총회에서 삼성의 대학총장 추천제에 관한 대응방안을 안건으로 상정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삼성은 "학벌·지역·성별을 불문하고 전문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선발한다는 '열린채용' 정신을 유지하면서 채용제도 개선안을 계속해서 연구,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