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 피습 사건 수사본부는 김기종 씨가 조사에서 "지난 2월 17일 행사 초청장을 받았을 때 참석을 결정했지만, 범행에 쓴 과도를 행사장에 가져가겠다고 생각한 것은 범행 당일 아침이다라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마크 리퍼트(42)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8일 "피의자 김기종(55) 우리마당독도지킴이 대표의 혐의 입증을 위해 참고인 조사에 주력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경찰 관게자는 "김씨가 어제 오전 10시부터 3시간가량 조사받았고, 공범과 배후세력 모두 없다는 취지로 일관 되게 진술하고 있으며, 특별히 번복한 진술은 없다"고 전했다.

한편 미 대사 피습사건 수사본부는 어제 오후 1시20분부터 2시간20여 분 연세대 노모 교수를 상대로 2차 조사를 벌였다.

노 교수는 경찰 조사에서 "올해 1월초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열린 강연회에 참석자로 온 김 대표를 만난 적이 있었다"면서 "이전에도 집회나 시민단체 모임에서 행색이 독특한 김 대표를 본 적이 있어 얼굴은 알지만, 친하지 않다"고 진술했다.

노 교수는 지난 5일 민화협 행사에서 김 대표가 미리 준비한 유인물 30여장을 받은 인물이다. 김씨는 이날 유인물을 가져온 뒤 리퍼트 대사에 접근하기 전 노 교수의 가방에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4시부터는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사무처장 이모씨와 간사 이모씨 등 2명을 김 대표의 업무방해 혐의에 대한 피해자로 불러 조사했다.

이들은 "김씨가 대표로 있는 서울시민문화단체연석회의가 민화협에 속한 181개 단체 중 하나이긴 하나, 긴밀한 관계는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또 사건 당일 현장에 있던 안내데스크 2명과 김 대표를 제압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줬던 회원 등 수 명도 소환 조사했다.

앞서 이날 오전 10시부터 3시간15분 가량 김 대표를 상대로 범행 동기와 공범 여부, 배후 세력에 대해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차원의 조사를 진행했다.

한편 경찰은 김 씨 자택에서 이적성 의심 서적을 압수한 경찰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적용을 검토 중인 가운데 김 씨가 북한 관련성을 부인해 증거물 분석과 주변 인물 조사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검찰과 경찰은 압수품 중 10점 이상을 이적도서로 보고 있다. 압수품 중에는 김정일이 쓴 '영화예술론'을 비롯해 북한에서 발간된 북한원전과 '민족의 진로'라는 범민련 간행물 등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