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일보, 김민호 기자]방위사업비리 정부합동수사단(단장 김기동 대전고검 차장검사)은 11일 무기중개업체 일광공영의 본사와 계열사 사무실, 임직원 자택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하고 이규태(66) 회장을 전격 체포했다.

작년 11월 합수단이 출범한 이후 처음으로 무기중개 업체를 정조준 해 강제수사에 들어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일광공영은 무기 중개업계에서 명성이 높은 '메이저 업체'로, 합수단의 활동 개시 이후 수사의 표적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줄곧 제기돼 왔었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께 서울 성북구 삼선동 일광공영 본사 등에 검사 2명과 수사관 50여명을 전격적으로 투입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무기거래 관련 계약서류 등 내부 문건, 회계자료 등을 확보했다.

또 검찰은 터키 무기중개사업과 관련해 방위사업청에 대한 사기 혐의로 이 회장에 대해 발부받은 체포영장을 집행하고 신병을 강제로 확보했다.

합수단은 압수물 분석을 통해 터키 하벨산과 일광공영간 무기도입사업 추진 과정에서 절차상 하자나 수상한 자금흐름이 있는지 등을 분석하는 한편, 회사 임직원들을 차례로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합수단은 이미 이 회장 등 일광공영의 핵심 임원들을 출국 금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수사에서 합수단이 우선 주목하는 것은 일광공영이 중개한 1천365억원 규모의 공군 전자전 훈련장비 도입 사업이다.

일광공영은 터키 공군 전자전 훈련장비(EWTS) 도입사업을 중개하는 과정에서 장비원가 등의 가격을 부풀리고 리베이트를 조성한 의혹을 받고 있다.

EWTS는 적의 요격기와 지대공 유도탄, 대공포 등으로부터 조종사의 생존 능력을 높이는 전자방해 훈련장비다.

일광공영은 EWTS 납품업체인 터키 하벨산의 에이전트사로 참여해 2009년 4월 방위사업청이 터키 하벨산사와 1억87만달러 규모의 수의계약을 맺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와 관련, 방산업계에서는 하벨산이 일광공영에 당초 4000만달러 이하의 원가를 제시했지만 일광공영이 장비 원가 등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최초 제안가보다 3.5배 많은 1억4000만달러를 방위사업청에 제시, 협상을 통해 계약금액을 부풀렸을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합수단은 이와 함께 일광공영이 EWTS 납품 과정에서 군 작전 요구 성능기준에 못미치는 사실을 알고도 거래를 중개한 것으로도 의심하고 있다.

합수단은 이밖에 이 회장이 방위사업청 입찰 과정에서 군사기밀인 군 장비 시험평가 기준 등을 유출한 의혹이나 해경 컴퓨터 고가 납품 의혹 등 일광공영을 둘러싼 각종 의혹들에 대해서도 확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기무사 관계자의 아내가 일광공영 관계사에 근무하고 있고 전직 기무사령관 김 모 씨 역시 퇴임 후 일광공영 계열사 대표이사를 지낸 점, 방사청 사업부장을 역임한 예비역 준장 권 모 씨가 일광공영 자회사 고문인 점 등을들어 로비가 광범위하게 이뤄졌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광공영은 경찰 출신 이 회장이 1985년 설립한 무기중개업체로 2002년 터키 하벨산과 대리점 계약을 맺고 방위사업청과 하벨산간 계약을 중개하는 등 김대중 정부 시절 급성장한 회사로 알려져 있다.

이 회장은 연예기획사인 일광폴라리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여성 연예인과 주고받은 사적인 문자메시지가 공개되면서 논란이 일기도 한 인물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