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범죄 증거물 보는 보이스피싱 범죄자들
[김홍배 기자]혼자 사는 노인들을 직접 찾아가서 현금을 뜯어내는 신종 보이스피싱 사기단이 경찰에 잡혔다.

서울 성동경찰서는 "금감원 직원을 사칭해 독거노인들로부터 보이스피싱으로 돈을 뜯어낸 혐의(사기)로 총책 안모(27)씨 등 8명을 구속했다"고 15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중학교 선·후배 사이로, 피해자 모집책, 방문책 등으로 역할을 나눠 보이스피싱 범죄를 공모했다.  안씨 등은 지난해 11월 말부터 한 달 동안 피해자들에게 전화해 "은행계좌 정보가 노출됐으니 빨리 돈을 찾아라"고 한 뒤 피해자들의 집에 직접 찾아가 총 6명으로부터 2억5천650만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조사 결과 안씨 등은 인터넷에서 확보한 금감원 로고 등으로 위조한 신분증과 명함을 들고 피해자들을 직접 만나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계좌정보가 노출됐다는 전화에 속아 예금을 인출한 피해자를 만나 "금감원 직원이니 안전한 계좌에 입금되도록 도와주겠다"며 새 계좌의 카드인양 가짜 현금카드를 건네면서 안심시켰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피해자들은 모두 독거노인들로, 안씨 등이 금감원 직원인 것처럼 신분증까지 위조해 보여주자 의심 없이 미리 인출한 돈을 모두 건네줬다"며 "공범이 더 있는지 계속 추적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