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북한은 19일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의 한반도 배치가 북한의 군사적 위협을 빌미로 미국의 아시아태평양 지배를 강화하기 위한 포석이라고 맹비난하고 나섰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미국의 아시아태평양지배전략과 조선반도'란 보도문에서 "미국은 미사일방위체계의 핵심장비인 고고도미사일방위체계를 남조선에 전진배치하며 일본과 최신예 이지스함 요격미사일을 공동개발하고 있다"고 빌했다.

이어 통신은 "미국이 조선의 미사일을 막기 위해 전 유럽적인 미사일방위체계를 구축하며 알래스카로부터 남조선과 일본, 오스트레일리아에까지 미사일 방위망을 늘린다는 것은 누구도 납득시킬 수 없는 궤변"이라고 비판했다.

통신은 "이것은 러시아와 중국을 둘러싸고 있는 변두리에 각이한 급의 미사일방위체계를 구축해 유사시 사면팔방으로 미사일 공격을 들이대려는 데 목적이 있다"고 분석했다.

통신은 "미국이 전개하려는 미사일방위체계는 해상과 공중, 지상에서 각이한 대상과 목표물들을 타격할 수 있는 공격용 첨단무기체계"라고 소개했다.

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남한 정부가 "사드를 끌어들이기 위한 심상치 않은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며 "이것은 가뜩이나 긴장한 조선반도 정세를 더욱 첨예한 대결 국면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경고했다.

대남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도 이날 군사전문가 대담에서 사드의 한반도 배치가 "대(對) 중국 미사일망을 구축하려는 미국의 계획에 추종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