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 "아파트에 무려 6톤의 쓰레기와 10대 남매가 살고 있다" '세상에 이런일이'란 TV프로에 나올 법한 일이 실제로 벌어졌다,

28일 경찰이 신고를 받고 찾은 이 아파트 내부에는 1.5L 페트병 수백 개, 먹다 버린 컵라면 용기가 담긴 검은 비닐봉지 등 쓰레기가 가득한 아파트에 10대 남매 2명이 방치된 채 발견됐다. 집안에서 수거한 쓰레기만 100L 봉투 200여 개, 무게는 6t에 달했다.

소방대원과 경찰이 집안에 들어서자 집안은 쓰레기 더미로 가득하고 악취가 진동했다. 거실은 물론 작은 방과 안방 침실, 화장실까지 발 디딜틈 없이 쓰레기로 가득했다.

작은 방에는 쓰레기가 1.5m 높이로 쌓이기까지 했다. 당시 청소를 담당한 권선구청의 한 직원은 "쓰레기를 발로 걷어내며 집안으로 들어갔다. 곰팡이와 악취가 밴 이불과 침대까지 모두 버릴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쓰레기 더미에서 생활하던 남매가 세상에 알려진 것은 지난 26일 오후 4시30분쯤.

“수원시 권선동 Y아파트 308호 베란다에 한 남성이 옷을 벗고 매달려 있다”는 신고가 112에 접수됐다. 경찰이 현장에 도착하자 이 남성은 혼자 집으로 들어갔다. 하지만 현관문은 굳게 닫혀 있었다. 119가 옥상에서 로프를 이용해 베란다로 진입했다. 당시 집안에는 베란다에 매달렸던 Y(19)군과 여동생(17) 등 남매 2명만 있었다. 어머니 A(56)씨는 출근했고 아버지는 함께 살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서부경찰서는 10대 남매를 쓰레기 더미속에 방치한 혐의(아동학대)로 어머니 A씨를 조사중이라고 28일 밝혔다. 자폐증을 앓고 있는 아들은 입원시키고 딸은 지역 아동보호기관에 보냈다. 또 A씨가 아이들에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법원에 임시조치를 신청했다.

경찰은 "A씨를 상대로 남매를 방치한 이유 등에 대한 조사를 벌인 뒤 형사 입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