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일보 편집국장
박근혜 대통령이 새 국무총리 후보자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지명했다. 이완구 전 총리의 사퇴 이후 24일 만에 이뤄진 인사이다.

이날 김성우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은 “경제 재도약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과거부터 지속돼온 부정과 비리, 부패를 척결하고 정치 개혁을 이루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발탁 배경을 설명했다. 다소 생뚱맞은 느낌이 없지 않다.

총리 임명에 첫마디부터 부정부패 척결과 정치 개혁을 강조하는 것은 의아스러운 느낌이 없지 않다.

지금 시급한 것은 부정부패 척결과 공공·노동·교육·금융 등 4대 부문의 구조 개혁, 그리고 정치 개혁은 절실한 과제다. 하지만 지금 더 시급한 과제인 경제와 민생을 살리려면 무엇보다 야당의 협조와 국민의 이해가 중요하다. 굳이 시작부터 사정 얘기를 꺼낼 필요가 있었는지 의문이다.

오히려 반감을 불러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

어쨌건 박 대통령은 '성완종 리스트' 파문 이후 자신이 전면에 내건 '정치 개혁'을 계속 밀어붙이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인 것은 '박근혜답다'는 느낌이다.

이번 황 후보자 발탁으로 집권 후반기에도 검찰 등 사정 기관에 대한 장악력을 계속 유지하겠다는 포석도 엿보인다. 황 후보자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나라가 다시 도약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며 "무엇보다도 경제 활성화와 민생 안정을 이루고 '비정상의 정상화' 등 나라의 기본을 바로잡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적어도 집권 후반기 박 대통령의 '정치개혁'에 대한 의지를 보인 인사라는 점에서 '못한 인사'는 아니란 느낌이다.

허지만 인사청문회 통과에 지나치게 주안점을 두고 황 내정자를 발탁했다는 인상도 없지 않다. 3명의 총리 후보자가 검증 과정에서 낙마한 데다 직전의 이 전 총리마저 비리 의혹으로 2개월여 만에 조기 하차했으니 그럴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황 후보자도 흠집이 없는 건 아니다. 2013년 2월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당시 군 면제와 전관예우 의혹이 논란거리가 됐었다. 총리 후보자 검증에 쏠리는 국민의 시선은 장관 때와는 차원이 다른 만큼 이번에도 무사통과하리란 보장은 없다. 그런만큼 황교안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무사 통과할 수 있을지가 관심이다.

다만 박 대통령이 '성완종 리스트'로 금품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사의 표명 이후 도덕성과 청렴성을 갖춘 인물들을 후보로 해 고심을 거듭한 끝에 발탁한 황 후보자는 현직 법무부 장관 출신이라는 점에서 일단 통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한차례 인사청문회를 통과했던만큼 결정적인 하자는 없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깔려있다.

하지만 황 후보자가 현재 사정 당국을 진두지휘했고,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와 통합진보당 해산과정에서 논란이 야기됐던 점을 등을 고려하면 야당의 공세가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검찰 내에서도 대표적인 '공안통'으로 통하는 황 후보자에 대해 야당이 벌써 '현미경 검증'을 예고하고 있는 상태다.

여기에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서 청문회 당시 논란이 됐던 '전관예우'와 증여세 탈루, 병역 의혹 역시 다시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또 예기치 못한 새로운 의혹이 불거져 전임 촐리처럼 만신창이가 될 수 도 있다. 지금의 인사청문회로는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국민들은 이번 50대 황 총리에 대한 기대감도 적지 않다. 그가 통합의 리더십을 보여주고, 대통령에게 직언도 할 수 있는 사람이기를 원한다.

박 대통령이 고심을 거듭한 끝에 낙점한 황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무사히 통과해 박 정부의 '총리 잔혹사'라는 불명예를 끊고, 국정운영의 새로운 원동력이 되기를 기대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