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시장, '늑장대응 보다는 과잉대응이 낫다'
[김민호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은 6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감염자가 다수 발생한 서울의 대형병원인 D병원(서울삼성병원)에 대해 관련 정보 공유를 요구하고, 이에 불응할 경우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자체 대응을 시사한 발언으로 또 다시 논란을 예고했다.

현재 이 병원에선 의사를 포함해 메르스 3차 감염 환자 7명이 발생한 상태다. 지난 30일 재건축 조합원 1565명이 모인 행사에 참석한 35번째 감염환자(의사)가 일하던 병원이다.

박 시장은 "D병원은 서울에서 환자가 발생한 핵심병원이라 시에서 관리감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서울지역 8명 환자 중 7명 환자가D병원에서 나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더 이상 대응까지 늦출 순 없어 시 차원에서 D병원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함"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이어 그는 “35번 환자의 내부 동선에 대한 서울시 실태조사에 협조해달라”고 D병원에 요청했다. 이외에도 35번 환자의 병원 내부 접촉자에 대한 정보, 이 환자가 참여한 심포지엄 참석자 명단, 발병자의 현황과 관리 상황, 감염관리 대책 등을 요구했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긴밀한 협조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시장으로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장은 그런 병원에 대해서 여러 가지 지도와 명령을 할 수 있는 그런 권한이 있다”고도 했다.

박 시장은 정부에 대해서도 “D병원에 대한 정보를 즉시 공개해서 시민의 협력을 얻는 것이 한시라도 급한 일이라고 본다"며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 대한 확진권한을 부여해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D병원에 대한 명단 공개 여부에 대해 “검토 중이며 이르면 7일 공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시장은 지난 4일 밤 긴급 기자회견에서도 “서울의 한 대형병원 의사가 지난달 29일부터 메르스 의심 증상이 나타났는데도 30일 재건축조합원 1565명이 모인 행사에 참석했다”며 1500명 넘는 시민이 메르스 위험에 노출됐다는 취지로 말해 복지부와 마찰을 빚었다.

이후 청와대와 문형표 복지부 장관이 “박 시장이 사실과 다른 주장을 하고 있으며, 국민 불안을 키울 뿐”이라고 반박하면서 진실 공방을 빚었다. 박 시장은 이에 대해 6일 “늑장대응 보다는 과잉대응이 낫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메르스 대책본부 실행력 강화를 위해 본부장을 현행 행정1부시장에서 시장으로 격상하고 민관합동 8개 추진반을 신설해 오늘부로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또, 10개조 50명 인력을 추가 확보해 확진 환자 및 의심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대대적으로 실시한다. 의사와 간호사, 보건직 공무원, 행정직 공무원 등이 포함된다.

시는 감염 의심자 검진도 확대할 계획이다. 보건환경연구원의 검진 인력 및 시설을 추가해 현재 1일 35건에서 70건으로 역량을 2배 확충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누리꾼들은 "왜 이렇게 대결같은 느낌이 드는지 모르겠다" "중앙정부는 뭘 하고 있는거냐" "박원순 시장이 대권포석이 아니냐"는들 다양한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