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창희 시사플러스 회장
메르스는 한마디로 중동감기다.

중동감기는 치사율도 높고 치료약도 없고 전염이 잘된단다. 사람들이 공포심을 기질수 밖에 없다.

이렇게 심각한 병이면 초동단계에 보건복지부나 질병관리본부에서 확실히 대처를 했어야 했다. 정부가 어영부영하는 사이에 감염자와 보균자가 사회에 확 퍼졌다. 한마디로 물이 엎질러진 것이다. 엎질러진 물 주워 담겠다고 정부가 우왕좌왕하고 있다.

심지어 박근혜 대통령은 방미 일정마저 취소했다. 박대통령이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취소할 만큼 대한민국의 메르스 확산 상태가 심각하다는 것을 온 세계에 선전한 셈이다.

어제는 대통령이 재래시장을 돌며 국민들보고 정상적인 활동을 하란다. 본인은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 않고 국민들보고는 정상적인 활동을 하란다. 지나가는 소도 웃을 일이다.

겨우 한미정상회담 취소하고 제일먼저 하는 일이 재래시장 방문하는 것이란 말인가?

많은 국민들이 박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 취소하고 과연 메르스를 퇴치하기위해 무슨일을 하는지 지켜보고 있다. 대통령을 비롯하여 정부관계자들이 정신 바짝 차리길 바란다.

앞으로는 메르스를 "중동감기"라고 알기쉽게 말했으면 좋겠다. 감기 대처하는 방법은 민간요법도 있어 국민들이 스스로 대응도 한다.

'메르스'하니깐 공포감만 더갖게 된다.

중동감기에 걸린 사람은 병원에 격리하여 치료를 한다. 중동감기에 걸린 사람과 접촉한 사람은 자택격리를 한다. 많은 학교들이 휴교를 하고 각종 집회를 연기하고 있다. 중동감기 전염자가 들른 병원을 저음엔 쉬쉬하고 감추다가 이제는 공개를 했다. 결국 중동감기도 잡지 못하고 의료활동마비, 사회활동 마비, 경제활동 마비만 초래했다. 결과적으로 정부가 앞장서서 사회마비를 조장한 셈이 됐다.

이상한 일이 있다. 격리한 중동감기 환자를 치료할 수 없다면서 검사비만 정부가 지원하고 입원비는 환자가 부담한단다. 중동감기 의심자가 보건소에 신고를 하고 싶어도 가택이나 시설연금만 당하고 치료해줄 것도 아니면서 입원비만 지불하게 생겼는데 누가 신고를 하겠는가?

정부가 무지무능하여 중동감기를 잡을 능력이 없으면 검찰이나 경찰에서 공개 수사하듯 국민들의 협조를 받아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상책이다.

중동감기 방역망이 통제불능상태임을 선언하고,

첫째 예방수칙을 정확히 홍보하라.

둘째, 중동감기 의심환자는 신고를 받아 정부가 무료로 치료를 해줘야 한다.

셋째, 중동감기 완치자의 성공사례를 구체적으로 홍보하라. 보통의 감기처럼 어느 정도 시일이 지나 면역력이 회복되면 완치된다고 말이다.

그리고 의사들은 밤을 새워서라도 항체백신 개발에 전념하라. 이에 대해 정부가 적극 지원하라.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 감기하나 제대로 못 잡아서야 세계 최고의 한국 전문의라고 할 수 있는가.

감기는 전염될 수 있다. 중동감기가 아니라도 면역력이 약한 노인이나 환자는 독감이 시초가 되어 죽을 수도 있다. 새삼 스러운게 아니다. 하지만 항생제를 투입하고 절대 안정을 취하면 보통사람은 다 완치될 수 있다. 겁먹을 필요가 없다.

중동감기보다 이에 겁먹고 의료활동 마비, 사회활동 마비, 경제활동이 마비되는 것이 더 심각한 문제다. 우왕좌왕하다 국가가 마비되는 사태가 올지도 모른다.

빈대 잡으려고 초가삼간 태울 수는 없지 않은가?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