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주민들과 대화하는 박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은 휴일인 21일 올해 가뭄의 최대 피해지 가운데 한 곳인 인천 강화도를 찾았다.

이날 "박 대통령은 이번 가뭄 최대 피해지역인 강화도를 찾아 현장을 점검하고 비상급수 현장을 살펴봤다. 이어 가뭄 극복에 총력대응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그동안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대응을 위해 현장 방문을 이어가던 박 대통령이 가뭄 피해 현장을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 계속된 가뭄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저수율이 낮은 가운데 인천·경기·강원·경북 등의 일부 지역은 강수량이 평년의 30∼40%에 불과해 논에 댈 물이 부족하거나 밭작물이 시드는 등 가뭄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강화도의 경우 31곳의 저수지가 있어 수리시설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음에도 평균 저수율이 3%에 불과해 58㏊의 벼가 고사하는 등 피해가 심각한 실정이다. 강화도 흥왕저수지의 경우 평소 인근 논 180㏊에 물을 공급하던 시설이지만 이번 가뭄으로 고갈돼 비상 급수대책이 추진 중인 곳이다.

이날 흥왕저수지에서 가뭄 피해 및 대책 추진현황을 보고받고 피해현장을 점검한 박 대통령은 이번 가뭄이 비상상황이라는 인식을 갖고 민·관·군이 협력해 가뭄 극복에 총력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기 전까지 저수량을 늘릴 수 있도록 최대한 준설작업을 실시하고 근본적인 가뭄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가뭄으로 인한 배추 등 채소류 가격불안에 대비해 수급안정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할 것도 관계기관에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흥왕저수지 인근 가뭄 피해 논을 방문해 농업인들을 위로하고 가뭄 지원활동 중인 군 장병도 격려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