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창희 시사플러스 회장
메르스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박근혜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마저도 취소했다.

미국과의 정상회담도 취소하고 박대통령은 과연 메르스 대책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 그것이 알고 싶다.

미국을 방문하려던 첫날 박대통령은 동대문시장을 들러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당부하며 물건도 샀다. 한국의 메르스 전염사태가 한미정상회담을 취소할 만큼 심각하다고 온 세계에 선전하고 재래시장을 찾아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하란다. 외국 관광객들에게 한국은 메르스 사태가 심각하니 오지 말라고 광고 아닌 광고를 하고 말이다. 모순도 이런 모순이 어디 있는가.

메르스 사태가 종식된 것도 아닌데 느닷없이 유승민 원내대표가 배신을 했다며 국민들에게 다음선거에서 심판해 달란다. 사람들은 무슨 말인지 어안이 벙벙하다. 미국 방문연기하고 국민에게 보여주는 것이 재래시장 방문하고 여당 당직자와 싸우는 것인가.

또 박대통령께서는 국회법개정안이 찬성211표 , 반대22표, 기권 11표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됐을 때는 왜 가만히 있었을까?

‘배신정치’라며 화를 내려면 그 때 냈어야 되는 것 아닌가?

총리를 비롯해 인사도 느리게 하듯이 화내는 것도 원래 한 박자 느린 것인가?

새누리당 친박계 의원들은 국회법 개정안에 찬성표를 던지고 대통령이 원내대표를 배신자라고 나무라니까 뒤늦게 유승민 원내대표를 사퇴하라고 압박하는 것은 또 무엇인가?

위헌여부도 검토하고 찬성할 때는 언제고, 이제와서 표리부동하게 원내대표에게 책임을 뒤집어씌우고 사퇴하라는 것이 바로 배신정치 아닌가.

박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정치적으로 선거수단으로 삼아서 당선된 후에 신뢰를 어기는 배신정치”운운하며 유승민 원내대표를 강력히 비난하며 거부권을 행사했다.

"본인은 대선 선거과정 중에 기초선거 정당 무공천제를 실시하겠다"고 분명히 약속했다. 기초선거 정당공천폐지를 선거수단으로 삼았다. 작년 지방선거서 야당도 찬성하는데 새누리당이 공천을 강행하며 약속을 어겼다. 아직까지도 사과한마디 없다. 이것이 신뢰정치인가?

유승민 원내대표를 사퇴시키려고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고 있는 것 같다.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가 아니다. 삼권분립을 강조하는 대통령이 입법부의 여당 선출직 원내대표를 강제로 사퇴시키려는 것이 삼권분립 정신인가?

지난번 ‘방미연기’도 여당에 한마디 통보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했다. 김무성 대표가 ‘미국에 가야한다’고 건의한지 1시간여 만에 연기를 발표했다. 김대표가 뒤통수를 맞은 것이다. 미리 양해를 구하고 ‘방미연기’를 통보해주는 것이 상식 아닌가?

유승민 원내대표는 박대통령이 당대표시절 비서실장을 한 사람이다. 김무성 대표는 사무총장을 했다. 본인의 대선 선대본부장도 했다. 언제든지 부르면 달려가고 친근한 눈길을 기다리는 정치인들이다. 본인과 함께 근무했던 이들과도 소통이 되질 않으니 “불통” 소리를 듣는 것이다.

야당과도 소통을 해야 하고, 적인 북한정권과도 소통을 해야 할 대통령이 당대표나 원내대표가 야당과 합의를 하여 원만한 정치를 하면 질투심과 시기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 칭찬을 해주는게 마땅하다. 기본적으로 중요한 국사는 사전에 여당 당직자와 의논하고, 야당 지도부도 초청하여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

야당과 합의를 하고 당내 친박계 의원들도 찬성표를 던진 국회법개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고, 협상대표인 원내대표를 야당과 동일한 정적으로 간주하는 것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다.

전공을 세우고도 선조의 질투와 경계심으로 역적으로 몰려 고문을 당한 ‘이순신 장군’이 생각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