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유일 프랜차이즈, 부산게스트하우스 ‘캘리호스텔’
넓은 주택에 여러 개의 빈방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정답은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해보는 것이다. 한 방에 여러 명이 공동으로 숙소를 이용하는 게스트하우스는 숙박 비용이 저렴해 나 홀로 여행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

특히 중국인 등 외국인 관광객까지 늘어나면서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수익성도 좋아졌다.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도시민박업이 2011년 12월부터 관광진흥법으로 편입돼 게스트하우스 창업이 수월해졌다.

부동산114는 15일 게스트하우스 운영방법을 소개했다.

◇어떻게 시작할까?…가능한 숙박업종 선택부터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기 위해선 가능한 숙박 관련 업종을 찾아야 한다. 숙박업 종류는 ▲숙박업 ▲호스텔업 ▲농어촌민박업 ▲외국인 관광 도시민박업 ▲고시원업 ▲오피스텔업으로 구분된다. 관련법에 따라 대상 규제 조건은 까다롭다.

숙박업은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라 상업지역에만 입지가 가능하다. 호스텔업은 관광진흥법에 따라 도로연접규정과 도로사선제한을 충족해야 일반주거지역에 입지가 가능하다. 농어촌민박업은 농어촌지역에서 주민이 거주 중인 단독주택이다. 전면적은 230㎡ 이하다.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대상주택은 관광진흥법에 따라 도시지역의 주민이 거주하는 주택 유형이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아파트, 연립주택 또는 다세대주택 중 하나에 해당돼야 한다.

또 건물(도시지역 내) 총면적이 230㎡ 미만으로 신청인이 실제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 신청인 또는 거주 세대원이 외국어 서비스가 가능해야 한다. 외국인에게 한국 가정문화를 체험하기 위한 위생상태를 갖춰야 한다.

일부 오피스텔과 고시원에서 용도변경을 하지 않고 게스트하우스를 불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불법이 적발될 경우 200만~300만원의 벌금형을 받게 된다.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지자체 허가받으면 OK

외국인 도시민박업 절차는 지자체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한다. 자치구 관광 관련 부서에 관련 서류를 챙겨 신청한다. 관련서류는 도시민박업을 운영할 건물의 배치도와 평면도, 사진이 필요하다. 그 외 신분증과 전입을 확인하기 위해 주민등록등본과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록 기준지를 기재한 서류 등을 제출해야 한다.

신청 접수를 마치면 관련 담당 공무원은 현장방문을 진행한다. 소화기와 화재대피도 등 소방시설이 갖춰져 있는지 집주인이 살고 있는지 외국어 가능 여부 등을 확인한다. 심의가 끝나면 도시민박업 지정증을 발급받는다.

◇입지는 어디?…관광객들이 좋아하는 곳

법적으로 게스트하우스 운영이 가능하더라도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지역인지가 중요하다. 외국인 관광객 도시민박업은 관광객이 많은 서울 북촌, 홍대, 제주, 부산 지역 일대에 집중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 4월 말 기준으로 서울은 1153개, 제주 687개, 부산 166개인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은 강남권보다 볼거리가 많은 강북권에 게스트하우스가 밀집돼 있다. 서울 마포구 258개, 종로구 243개, 중구 136개, 강남구 91개 순으로 많다. 서울 강북권은 강남권보다 투자비용이 저렴하고 서울역과 인천국제공항까지 교통 접근성이 유리하다.

◇받아보자 게스트하우스 전문 프랜차이즈 컨설팅

서울 강북권, 홍대, 종로, 신촌 등 관광객이 몰리는 지역은 게스트하우스가 증가하면서 관광객 유치경쟁이 치열해졌다. 테마별 숙소 공간을 만들거나 여행객들의 문화 교류 장을 만들기 위한 파티를 진행하기도 한다. 단순하게 숙박 공간만 제공하면 살아남기가 어렵다.

게스트하우스 전문 창업 컨설팅을 받고 진행해도 좋다. 게스트하우스 사업 수익성이 높아지면서 전문 프랜차이즈 회사들이 생겨났다. 전문적인 운영관리 노하우와 입지선정 등 종합적인 상담을 받고 진행하는 것이 실패의 가능성을 줄이는 방법이다.

◇블로그·카페 등 인터넷 마케팅 적극 활용

게스트하우스 이용객들은 인터넷을 잘 활용하는 젊은 관광객들이 많아 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노후 대책으로 게스트하우스를 오픈한 퇴직자들은 인터넷 활용이 쉽지 않아 대행을 맡기거나 아니면 버려두는 경우가 있다.

블로그와 카페는 숙박 이용객들이 후기를 올리도록 적극적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다시 찾을 수 있도록 숙박권을 제공하거나 할인을 해주는 것이다. 고객들은 방을 고를 때 숙소의 위생상태와 비용, 입지 등을 기본으로 고려하지만 이용 후기도 '숙박 결제'에 중요한 결정 역할을 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