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는 2013년 4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59조 2766억 원, 영업이익 8조 3113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삼성전자가 '오는 3월부터 정년을 60세로 연장하고 임금피크제를 전격 도입한다.'고 밝혔다.

27일 삼성전자 관계자는 "최근 노사협의회 통해 기존 55세이던 정년을 60세로 연장하고, 이에 따른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는 방안에 대해 합의했다"고 말했다.

다른 기업들이 정부의 방침에 따라 정년이 60세로 늘어나는 오는 2016년부터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기로 결정한 것과 달리, 삼성은 2년 앞서 정년연장에 나선 것이다.

삼성이 이처럼 선제적인 조치에 나서는 것은 정년연장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일부 1959년생과 1960년생 '법적용 제외자'들을 구제하기 위해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안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생일이 며칠 혹은 몇달 차이로 법적용을 받지 못하는 억울한 '법적용 제외자'들을 구제하기 위해 결정한 것인 만큼 업계 최고 수준의 조건을 적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임금피크제란 일정 연령이 되면 임금을 삭감하는 대신 정년을 보장하는 제도를 말한다. 지난해 '고용상 연령 차별금지 및 고령자 고용 촉진에 관한 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 오는 2016년부터 300인 이상 사업장과 공공기관 정년은 60세로 늘어난다.

이와 동시에 삼성전자는 통상임금 판결에 맞춰 임금체계를 개편하고, 올해 임금 인상률에 대해서도 합의를 마쳤다.

임금인상률은 기본급의 1.9%이며, 연차와 개인성과 등 호봉승급분을 모두 포함한 실제 인상률은 평균 4.4% 수준이다.

복지제도도 일부 바뀐다. 남성직원의 출산휴가를 기존 '유급 3일+무급 2일'에서 유급 5일로 변경했으며, 배우자와 자녀 의료비는 1만원 초과분부터 지급하기로 했다. 배우자가 소득이 있더라도 중증의료비가 발생하면 전액 지원한다.

이처럼 삼성그룹의 중심축인 삼성전자가 정부 방침보다 앞서 정년연장 함께 임금피크제를 도입키로 결정하면서,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등 다른 계열사들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2016년부터 정년이 자동 연장되기 때문에 노사가 합리적인 방법으로 협력을 하기 위해선 논의가 우선돼야 하지 않겠냐"며 "계열사별로 고용규모와 직군 등 사정이 있기 때문에 이 모든 부분을 고려한 단계적인 도입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재계에 따르면 삼성에버랜드도 오는 2016년부터 임금피크제를 도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