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박진영과 걸그룹 트와이스가 참여한 교복 광고 선정성 논란에 교복 해당업체인 스쿨룩스가 사과했다.

 또 JYP 엔터테인먼트가 논란이 된 교복광고를 전면 회수하고 수정키로 했다.

‘스커트로 깎아라! 쉐딩 스커트’ ‘재킷으로 조여라! 코르셋 재킷’이라는 카피가 담긴 이 교복 광고에는 선글라스를 낀 박진영의 얼굴과 교복을 입고 힙과 가슴의 볼륨감을 강조하는 포즈를 취한 걸그룹 모델의 모습이 함께 배치돼 있다.

이 교복 광고는 브랜드 홈페이지와 공식 SNS에 게시됐으며 서울, 경기도 등 수도권 지역 중고등학교 교문 앞에 배포 부착된 것으로 전해진다.

일부 경기 교육청 보건 교사들은 "여고생을 타깃으로 선정적인 교복 마케팅을 펼친다"고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JYP엔터테인먼트는 14일 오후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본사는 본사 소속 아티스트들이 포함된 교복광고에 관한 우려의 목소리에 공감하며 광고주와 논의한 끝에 이 지적들을 반영해 광고들의 전면 수정 및 기존 광고 전면 수거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스쿨룩스 측도 이날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 죄송합니다"라며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어 "이번 광고는 '편하며 몸에 잘 맞는 교복'을 만들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콘셉트였다"라며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성향이 강하고 교복 스타일이나 뷰티 문화에도 관심이 많은 요즘 청소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학생들의 체형을 연구하여 제작된 제품의 장점을 알리고자 표현한 내용이 의도와 다르게 왜곡되어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고 해명했다.

또 "학생들의 건강을 저해하고 신체적인 부분을 강조하려는 의도는 단연코 없었다"며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거듭 사과했다.

스쿨룩스 측은 "향후 광고 표현에 있어 의도하는 바가 정확히 전달될 수 있도록 개선할 것을 약속 드리는 바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네티즌 A씨는 이날 오전 한 지역 커뮤니티 사이트에 글을 울려 교사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일선 학교 곳곳에 붙어 있는 교복 광고 포스터에 문제를 제기했다.

A씨는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 9년 연속 1위인 교복 업체가 쉐딩 스커트로 깎고, 코르셋 재킷으로 조이는 교복을 입으라며 여중생 여고생들에게 몸매를 드러내도록 수많은 걸그룹을 조련해낸 박진영씨를 내세워 유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실제로 학교에서는 숨 막히게 조이는 교복 때문에 생리통, 소화불량 등을 호소하는 여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실제 사례들을 언급하면서 "걸그룹을 따라하기 위해 표준 체형의 청소년들도 무리한 다이어트를 감행하고 있어, 일부 학생들은 저체중증, 면역력 저하, 거식증, 결핵 등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고 문제의 심각성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