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산업은행 본점 별관에서 열린 대우조선해양(주) 경영정상화 방안 발표 기자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산업은행은 이날 대우조선에 4조2000억원의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에 공적자금을 투입한다는 소식에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기업 부실을 국민 세금으로 해결하는 상황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자구안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신영증권 엄경아 연구원은 29일 "대우조선해양의 자구안이 나왔지만 이행 여부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엄 연구원은 "향후 (자구안 이행을)진행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인원이 구조조정을 당하고 하청업체들에도 영향이 있을 전망이라 거기서 파생되는 게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번 자구안으로 내년, 내후년까지 버티게 했는데도 만약 유가가 40불 수준에서 못 벗어난다면 대우조선해양이 추가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여지가 충분히 있다"고 지적했다.

최강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산업은행에 의해 향후 진행될 대우조선해양 지분 매각 작업에 관해선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을 민영화하는 과정에서)3자배정 유상증자를 하게 되면 기존 투자자들이 손해를 보게 된다"고 말했다.

최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의 부실화 원인에 관해선 "대우조선 대표들이 오너십 없이 연임하려고 정치하고 자기 임기 안에 수주하는 데 집중하느라 실적은 다음으로 넘기고 하는 게 문제였다"고 꼬집었다.

그는 대우조선해양의 해양플랜트사업 부실과 관련해선 "이번에 배울 것은 잘 모르는 프로젝트들을 '잘 해내겠지' 하면서 무리하게 수주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계약구조에서도 (조선사들이)턴키방식 등으로 무모하게 (계약)하지 않게 산업은행이든 수출입은행이든 그런 부분에서 페널티를 주면서 여신을 안 해주는 등 제어를 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