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손학규 새정치민주연합 전 상임고문은 4일 카자흐스탄 키맵대학 특강 등의 일정으로 중앙아시아를 방문하고 귀국했다.

손학규 전 상임고문은 이날 취재진과 만나 현 정치 상황에 대해 "정치가 국민을 분열시키거나 갈등을 조장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했다.

손 전 상임고문은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치는 국민을 통합하는 일을 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국정교과서 논란에 대해 "우리 어린이 학생들은 편향되지 않은 역사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갖고 있고, 기성 세대는 학생들에게 편향되지 않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담보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역사 교과서는 학계 최고 권위자들이 집필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집필할 수 있도록 맡겨 줘야하고, 국가는 학계 최고 권위자들이 역사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편찬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지난해 7·30재보선 이후 정계은퇴를 선언한 그는 지난달 29일 카자흐스탄 알마티의 키맵 대학 강연을 마치고 이날 귀국했다.

손 전 상임고문이 최근 외부일정을 소화하자 정치권 안팎에서는 '손학규 구원등판론'을 제기하고 있다. 최근 이뤄진 손학규계 인사들의 모임도 관측의 한 계기가 됐다.

이 같은 상황에서 손 전 고문의 귀국에 많은 관심이 쏠렸다.정계복귀 여부와 교과서 정국 등 정치현안에 대한 질문이 쏠렸다. 그러나 손 전 고문은 통일과 관련된 구상 외에는 대부분 말을 아꼈다.

그는 향후 외부 행보 여부를 묻는 질문에 "특별한 계획은 없다"고 짧게 답했다.

한편 이날 귀국장에는 송태호 동아시아미래재단 이사장과, 김병욱 사무총장 등 2명의 손학규계 인사가 마중을 나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