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11월30일~12월4일) 국내 증시는 유럽중앙은행(ECB)의 추가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지난주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증시 전문가들은 ECB가 프랑스 파리 테러에 의한 유로존 경기 하강 압력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추가 통화완화정책 조치에 나설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ECB의 부양책이 시행된다면 신흥국으로의 자금 유입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 국내 증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전망이다.

또 오는 30일 중국 위안화 국제통화기금(IMF) 특별인출권(SDR) 편입, 내달 4일 석유수출국기구(OPEC) 감산 논의, 미국 중앙은행(Fed) 위원들의 연설과 베이지북 공개 등 대형 이벤트들에도 주목할 전망이다.


지난 주(11월23~27일)에는 국내 민간소비심리 개선세가 나타나며 코스피는 1995.92로 시작해 2028.99로 33.07포인트(1.66%), 코스닥은 688.24로 시작해 694.21로 5.97포인트(0.09%) 상승 마감했다.

금주에는 유럽중앙은행(ECB) 추가 양적완화 기대감과 미국의 금리인상 흐름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경제지표의 발표 등이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다만 지난 한 주간 단기 급등을 한 측면이 있어 차익 실현 매물이 쏟아질 수 있어 하락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순 없는 상태다. 특히 중국 당국의 조사 착수로 지난 금요일 급락한 중국 증시의 추이는 또 다른 변수가 될 전망이다.

최근 이슬람국가(IS)의 파리 테러 이후 관광과 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유로존 실물경기 둔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ECB의 추가 양적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LIG투자증권 김유겸 이코노미스트는 "12월 ECB 통화정책회의에서 추가 양적완화 정책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가 높아진 상황"이라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완만한 금리 인상 기조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증시 상승 분위기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또 미국 경제지표 영향력이 약화됐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김 이코노미스트는 "주중 11월 고용지표, ISM제조업지수 등 미국 주요 경제지표 발표가 예정돼 있으나 12월 금리인상 결정에 변화를 줄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판단된다"라며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전까지 미국 경제지표의 시장 영향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LIG투자증권 김예은 연구원은 "미국 기준금리 인상 이슈는 시장에 상당 부분 선반영된 재료"라며 "중국 위안화 SDR 편입과 ECB 부양 정책 강화 가능성 등으로 12월 상반월까지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돼 국내 증시 상승 기조가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