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경자 화백의 미완성 작품과 개인 소장품 4천여 점이 국립 부경대학교에 기증된다.

천경자 화백의 장녀 이혜선 씨는 11일 오후 부산 남구 부경대 대연캠퍼스 동원장보고관 3층 리더십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어머니가 남긴 작품과 개인적으로 갖고 있는 소장품을 부경대에 모두 기증하겠다"고 밝혔다.

천 화백의 별세 이후 처음으로 공개 석상에 나서 이같이 밝힌 것이다.

이씨는 "어머니가 화가의 길을 걷게 해 주신 김임년 선생의 자제 윤광운 교수가 근무하는 곳이 부경대이고, 어머니가 그림의 발판으로 삼은 곳이 부산이라는 점에서 부경대에 기증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씨는 "어머니가 한국전쟁 피란시절에 부산에서 첫 전람회를 열었다"며 부산과의 인연이 특별함을 강조했다.

앞서 이씨는 지난 10일 천경자 화백의 위임인으로 부경대를 방문, 김영섭 총장을 만나 천 화백의 작품과 개인소장품 기증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서에 따르면 부경대는 '천경자 기념미술관'을 건립하고, 이혜선 씨는 천경자 화백의 미술작품과 유품, 저작권 등을 대학에 기증한다.

기증품은 천 화백이 평생 작업한 드로잉 작품과 미완성 작품 1000여 점을 비롯해 컵, 머리핀, 물감, 신발, 안경, 옷 등 천 화백의 개인 소장품 3000여 점 등 모두 4000여 점이다.

부경대는 60억원을 투입해 2020년까지 천경자 기념미술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기념미술관은 전시실, 영상실, 수장고 등을 갖춘 연면적 1320㎡ 규모의 독립 건물로 지어진다.

기념미술관 개관 전까지는 부경대 박물관 전시실에서 기증 작품을 상설 전시할 예정이다.

이 씨는 "어머니는 당신의 분신과도 같은 작품들이 흩어지지 않고 대중과 함께하길 소망하셔서 1998년에 서울시에 작품들을 기증하신 바 있다"면서 "어머니의 뜻에 따라 위임자로서 어머니의 작품들을 관리하고 있던 저는 이 같은 어머니의 뜻을 어떻게 받들까 고민하다가 지난해 부경대 윤광운 교수를 만나 의논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윤 교수의 모친은 어머니 여고시절 은사로, 당시 꿈 많은 학생이었던 어머니께 화가로서의 꿈을 키워 가도록 용기를 주신 고마우신 분이다"고 설명했다.

이 씨는 "부산은 어머니가 처음 공식 전시회를 연 도시로, 어머니를 화가로 만들어준 곳이기도 하다"며 "이러한 소중한 인연들로 부경대에 어머니의 작품과 소장품을 기증하게 돼 고맙고 다행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부경대에 기증된 어머니의 혼이 담긴 작품들을 통해 사람들로부터 항상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김영섭 부경대 총장은 "천경자 화백이 남긴 작품과 혼이 잘 보존되고 계승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천 화백의 많은 작품과 소장품이 부산으로 돌아오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우선 내년에 드로잉 작품을 중심으로 소규모 전시회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씨는 '미인도'를 둘러싼 진위 논란에 대해 "미인도는 어머니의 것이 아닙니다"라며 위작이 틀림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