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안철수 의원 측은 8일 신당의 이름을 ‘국민의 당’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당초 당명에 포함될 가능성이 컸던 '새정치'는 빠졌다.

신당 창당실무준비단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1~6일까지 대국민 상대 공모를 진행해 1만4289건의 응모작을 받아 심사한 결과, 당명(黨名)을 ’국민의 당’으로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창당실무준비단은 1차로 290건의 후보작을 선정, 별도 당명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18건의 최종 후보작을 선별했고 8일 회의를 거쳐 당명을 확정했다.

안 의원은 직접 당명에 담긴 2가지 의미를 소개하며 당명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안 의원은 "첫 번째로는 기본으로 돌아가자다. 정치란 국민의 삶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지금 현재 국민들이 낡은 정치에 대해 실망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정치가 원래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는 링컨이 얘기했듯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라고 했는데, 그 줄임말이라 보면 된다"며 "국민을 위한, 국민에 의한, 국민의 당의 줄임말이 '국민의당'이라고 해석해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선정위원회는 “대한민국의 비전은 국민 속에 있기 때문에 국민의 뜻을 잘 받들어 모든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이끄는 진정한 국민의 정당이 되겠다는 국민과의 약속을 표현하는 이름”이라고 당명 선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태규 창당실무단장은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며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민주정치의 기본원리가 잘 반영된 이름”이라며 “’국민’을 위한 정치를 펼치겠다는 국민과의 약속이자 의지의 표명”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선작 시상은 오는 10일 창당준비위원회 발족 후 별도 날짜를 정해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안철수 신당이 '국민의당'으로 당명을 확정한 가운데 SNS(사회관계망 서비스) 상에선 "1963년에도 같은 당명이 있었다"는 게시글이 퍼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