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9일 문재인 대표와 안철수 의원 양쪽의 총선 핵심 역할 제안을 받고 고심하고 있다.

더민주 조기 선대위 구성과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 발족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박 전 원내대표의 결단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알려지기로는 박 의원도 탈당 결심을 거의 굳힌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운찬 전 총리와 이상돈 교수도 박 의원과 뜻을 같이 할 것이란 전망이다.

하지만 중대 선택에 매번 신중을 기했던 박 전 원내대표의 스타일로 보면 총선에 임박해서야 최종 선택을 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그런 만큼 ‘분당의 키’를 쥐고 있는 문-안의 박영선 붙잡기‘는 사활을 건 모습이다

문 대표와 안 의원 가운데 더 적극적인 쪽은 안 의원이다. 안 의원으로서는 박 전 원내대표가 국민의당으로 입당하면 천군만마를 얻은 셈이 된다.

김한길 의원의 합류가 더민주 일부 비주류의 이탈을 가속화시킨다면 박 전 원내대표의 탈당은 관망 중인 중도 진영 의원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박 전 원내대표의 탈당 후 안철수 신당행은 판단을 유보하고 있는 수도권 의원들에까지 거취 선택을 강요하는 상황이 될 수 있다.

박 의원에 대한 러브콜은 국민의당 안팎으로 흘러나오고 있다.

안철수 의원은 전날인 8일 저녁 독자신당 추진 멤버들과의 모임 뒤 기자들과 만나 박 의원에 대한 영입 사실을 우회적으로 확인했다.

탈당을 고심 중인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국민의당 합류 여부에 대해선 "특정인에 대해 거명하는 건 그분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며 "항상 (당 합류를) 부탁드릴 때 제가 뒤에서 잘 모시겠다, 당의 얼굴이 되어주십사 부탁드리고 있다. 우리나라를 앞장서서 이끌고 갈 모든 분들께 같은 말씀을 드리고 있다"고만 했다.

박 의원에게도 답변을 들었냐는 질문에는 "저는 이제 우리나라를 앞장서서 이끌고 가실 모든 분들께 같은 말씀으로 부탁드리고 있다"고 즉답을 피했다.

직접적인 언급은 피하면서도 영입 제안 사실은 확인한 셈이다.

안 의원, 박 전 원내대표 모두와 가까운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는 8일 "박 의원의 행보에 15일께 큰 변화가 있을 것"이란 말로 탈당 가능성에 힘을 실었다.

이 교수는 광주에서 열린 정치관련 토크쇼에 참석한 뒤 뉴스1과 만나 "평소 박 의원과 자주 연락하고 있는데 현재 당에서 붙잡지 않고 있다고 하더라"고 소개한 뒤 "1주일 내에 박 의원의 행보에 변화가 있을 것 같다"고 예상했다.

하지만 안 의원 측 일련의 행보와 발언은 실제 박 전 원내대표의 승낙이나 결심을 전제로 한 것이라기 보다는 박 전 원내대표의 결단을 압박하는 측면이 커 보인다.

하지만 박 전 원내대표도 "이상돈 교수랑은 최근에 통화한 적이 없다"며 "이 교수에게는 그렇게 말한 적이 없다"고 탈당설 자체를 부인했다.

문 대표로서도 박 전 원내대표의 이탈은 타격이 막대하다. 박 전 원내대표와 함께 하는 중도 성향의 통합행동 의원들까지 흔들릴 수 있다.

그런만큼 문 대표 측은 '분당의 키'를 쥐고 있는 박영선 의원에게는 공동 선거대책위원장 자리를 제안했다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서울 지역 의원 중에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박 의원의 거취는 야권의 무게 중심에도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이다.

안 의원의 탈당 이후 김한길 의원의 탈당에 이어 권노갑 고문 등 동교동계와 박지원 의원의 탈당까지 예견되는 상황이라 절실하다.

주변에서는 "선대위원장에게 실제 총선 권한을 준다고는 하지만 이에 대해 회의적으로 판단할 경우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가 많다.

앞서 선대위원장 자리를 제안받은 김부겸 전 의원도 "내가 선대위원장을 맡더라도 탈당을 막을 수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는데 이는 사실상 문 대표의 2선 후퇴를 요구한 것이라는 해석을 낳았다.

문 대표가 대표직을 유지하면서 인재영입 활동을 벌이는 상황에선 선대위원장이 자칫 '얼굴 마담'에 그칠수 있다는 공통 인식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문 대표는 조만간 박 의원과 회동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원내대표는 문 대표의 조기 선대위원장 영입 제안을 묻자 문자메시지를 통해 "직접적으로 그런 제안을 받은 게 없다"고 답했다.

문 대표의 측근이나 당 지도부의 제안은 없었냐는 물음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한편 박 전 원내대표는 조기선대위가 공동선대위원장 체제인데다 실제적인 총선 관련 권한이 제한적이어서 판단을 주저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문 대표 측 역시 박 전 원내대표의 조기 선대위원장 영입 제안에 "아직 확인되는 건 없다"고 말을 아꼈다.

공동 선대위원장부터 새인재까지 영입 제안이 워낙 비밀스럽게 진행되는데다 영입 인사들에 따라 창구가 갈려 공식적인 파악이 어려운 실정이다.

문 대표와 안 의원의 구애 속에 박 전 원내대표의 결심은 길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관측이다.

다만 17대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박 전 원내대표가 지난 2008년 18대 총선 출마 당시 지역구 선택을 총선 한 달 전에 결정한 만큼 신중한 성격도 최종 결단에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의 시선이 박 전 원내대표의 선택에 쏠려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