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병준 공공경영연구원
[김민호 기자]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김병준 국민대 행정정책학부 교수와, 안철수 의원의 싱크탱크인 '정책네트워크 내일'의 소장을 지낸 장하성 고려대 경영대학원 교수가 가칭 '국민의당'과 간담회를 개최한다.

하지만 김병준 교수는 국민의당 합류에는 선을 그었다.

지지율 하락 등으로 고비를 맞은 국민의당이 전문가들에게 손을 내밀며 돌파구 마련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28일 국민의당에 따르면 “국민의당은 오는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병준 교수와 함게 '한국 정치, 제3의 길을 말한다'는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간담회에는 안철수 국민의당 인재영입위원장을 비롯해 국민의당 지도부가 참석할 예정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인재영입위원장 등 당 관계자들이 다수 참석한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참석자들은 이자리에서 국민의당의 정책 방향과 양당 체제 극복을 위한 방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며 김 교수는 그동안 주창해 온 ‘숙의민주주의’를 언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김 교수가 간담회를 자청했다”며 “그러나 입당을 하시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국민의당은 김 교수를 당으로 영입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당 관계자는 “김 교수는 밖에서 당을 응원하고 제3당의 성공을 위해 힘을 보태시려는 생각을 갖고 계신다”고 전했다.

아울러 국민의당은 다음달 1일 장하성 교수와 세미나를 개최한다.

안 위원장 등은 이자리에서 한국 경제에 대해 장 교수와 대화를 나눌 것이라고 한다. 김 교수와 마찬가지로 장 교수 또한 입당은 고사했다. 장 교수는 현실정치에 참여는 하지 않되 외부에서 당을 돕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고 한다. 안 교수는 28일 장 교수와 서울 모처에서 만나 세미나 개최 여부 등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