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노동계의 사회·정치참여에 대한 '쓴소리'를 했다. 지난 7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을 방문한 자리.

김 대표는 "최근 상황을 보면 충돌이 잦아 노사관계가 긴장되고, 이것이 경제의 발목을 잡는 형태로 비치고 있다"면서 "빨리 노사 양쪽이 해소하는 노력을 해야만 경제도 정상적으로 굴러갈 수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우리나라는 어디까지가 노조 활동의 한계인가 하는 점이 별로 분명하지 않은 것 같다"며 "실질적인 근로자의 권익을 위해 활동하는지, 전반적인 사회문제까지 넓혀 활동하는지 (불분명한 점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사관계가 원활한 나라를 보면 노조의 기본적 목표는 근로자 권익향상에 집중돼 있다"며 "기타 사회적 문제에 대해선 간혹 관심을 둘 때도 있지만, 거기에 집착하면 근로자 권익보호는 소외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노조를 방문한 자리에서 노동계에 대한 비판적 의견이 제시되자 면담 현장에는 긴장감이 흘렀다는게 참석자들의 말이다.

김 대표와 동명이인인 민주노총 김종인 부위원장은 "노조가 노동자의 권익을 위해 활동해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말씀이다. 하지만, 테러방지법과 관련해서는 정치인뿐 아니라 민노총 간부 등도 국정원, 경찰, 검찰이 통신조회를 한다"며 "이런 이유가 있어 노동자 권익을 넘어 (노조가) 그런 문제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지 않겠느냐. 그 부분에 대해서 김 대표도 충분히 이해하실 거라 믿는다"고 받아쳤다.

그러자 김 대표는 "노사 간 대화가 기업의 실정에 따라서 잘되는 곳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이 많다보니 노사관계가 굉장히 긴장되고 있고, 그것이 한국경제의 발목을 잡는 형태로 비춰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점을 빨리 노사 양쪽이 해소하는 노력을 해야만 노사관계도 평온을 유지하고 경제도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했다.

앞서 김 대표는 한국노총을 방문해서는 "지금 경제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가 많지만 전반적인 경제상황을 포괄하는 측면에서 노동법을 고쳐야 한다"며 "일방적으로 노동쪽만 마치 문제가 있는 것처럼 하다 보니 사회가 조화되지 않고 갈등구조만 점점 벌어지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비공개 면담에서는 김 대표와 동명이인인 김종인 민주노총 부위원장이 "노동자의 권익을 위해 활동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말씀"이라면서도 "그러나 테러방지법의 예를 들면 국정원과 경찰·검찰이 벌써 노동자들의 통신조회를 했다. 이런 문제에도 관심을 둬야 하지 않겠나"라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