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 20대 총선 체제에 들어간 여야가 후보 공천 작업에 속도를 내면서 내일쯤 추가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에서는 중진 의원 교체설이 나돌면서 우선 추천 지역이 얼마나 될지 관심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현역 의원 컷오프와 전략 공천으로 승부수를 띄웠다.

▲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
◇65세 이상 중진 13인의 운명은?

새누리당에 65세 이상 고령자와 중진 물갈이 공포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특히 3선 이상 중진이면서 65세 이상인 13명의 의원들은 조만간 진행될 당 공천관리위원회의 2차 공천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 쇄신과 물갈이 차원에서 영남쪽 의원들이 주 타깃이 될 가능성도 제기돼 주목된다.

8일 새누리당에 따르면 현재 중진(3선 이상)이면서 65세 이상인 의원은 총 19명이다.

이 중 불출마를 선언한 강창희, 이병석, 이한구, 이완구 의원과 공천이 확정된 이주영 의원, 공천 탈락한 김태환 의원 등 6명을 제외하면 13명이 남는다.

이들은 ▲서청원 의원(7선·74) ▲이인제 의원(6선·69) ▲이재오 의원(5선·72) ▲김무성 의원(5선·66) ▲황우여 의원(5선·70) ▲정갑윤 의원(4선·67) ▲강길부 의원(3선·75) ▲서상기 의원(3선·71) ▲안홍준 의원(3선·66) ▲이군현 의원(3선·65) ▲장윤석 의원(3선·67) ▲진영 의원(3선·67) ▲황진하 의원(3선·71) 이다.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고령·중진 물갈이설에 "국가의 귀중한 재목은 시대가 필요로 할 때 달라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관위원인 박종희 제2사무부총장도 전날 기자들과 만나 "영남에 3선 이상이 수두룩하다"며 "이분들을 어떻게 할지 공관위원들이 고민 중"이라고 밝혀, 파장을 예고했다.

물갈이 공포가 급속히 확산되자 해당 의원들은 예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황우여 의원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면접 전 기자들과 만나, "인위적 교체라는 말은 국민들의 뜻에 안 맞는 수가 있다"며 "국민의 뜻을 잘 살펴서 중진과 소장, 신진 세력이 잘 조화되는 것이 당이 생각하는 것이다. 조화롭게 돼야 한다"고 신구 조화론을 강조했다.

이재오 의원도 면접 뒤, "정치에 뭐 나이가 있나"라며 "미국의 최장수 의원이 101세인데 일을 어떻게 하느냐가 문제지 나이가 문제가 아니다"라고 중진 물갈이설에 거부감을 나타냈다.

앞서 비박계 강길부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2년 후 대선 때에는 73세가 되는데 그럼 65세 이상이니 대선후보 경선에서 원천배제 할 것이냐"며 중진 고령자 물갈이설에 발끈했다.

▲ 더불어민주당 홍창선 공천위원장
◇운동권 대거 물갈이?

더불어민주당의 2차 현역의원 물갈이 결과 발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당내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특히 1차 컷오프에 이어 정밀심사를 통한 2차 물갈이에도 친노·운동권 의원들이 다수 포함될 것으로 전망돼 주목된다.

8일 더민주에 따르면, 홍창선 공천관리위원장은 오는 9일께 3선 이상 50%, 초·재선 30% 정밀심사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공관위는 앞서 여론조사, 경쟁력평가, 윤리심사 등 자료를 토대로 3선 이상 중진 24명 중 12명, 초재선 71명 중 21명 등 모두 33명을 대상으로 정밀심사를 진행했다. 현재 공천관리위원들 전원이 중진 하위 50%와 재선 이하 하위 30% 가운데 일부를 대상으로 '가부투표'를 비밀투표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부투표가 완료되면 홍 위원장이 이를 열고, 동수가 나왔을 경우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게 된다. 결과는 9일 오전에 비대위에 공식적으로 보고된다.

'하위 20% 컷오프'에 추가로 공천 탈락자를 가려내겠다는 공관위 방침으로 '물갈이' 폭은 대폭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당내에선 이를 통해 최대 40~50%까지 물갈이가 진행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김종인 비대위 대표가 취임한 후 계파패권주의 해소와 운동권 문화 청산 의지를 내비쳐왔던만큼, 이번 컷오프 대상자에 친노·운동권·86(80년대 학번·60년대생) 그룹 의원이 얼마나 포함될 지가 주요 관심사다.

공관위는 앞서 하위 20% 1차 컷오프 때 탈당 의원들을 제외하고 문희상·유인태·김현·임수경 의원 등 대표적 친노·운동권 출신 의원들을 정리한 바 있다.

정치권은 2차 물갈이에도 친노·운동권이 대거 포함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지난 7일 정청래·이목희·전해철·김경협·이해찬 의원 등 5명을 '친노패권·무능86 세력'으로 규정하며 이들의 공천 탈락이 '친노패권주의의 청산'이라고 더민주를 압박한바 있다.

국민의당과의 통합·연대를 추진하는 김종인 대표 입장에서는 통합을 위한 정치적 명분을 주기 위해서라도 친노 그룹을 공천 배제 '사정권' 안에 둘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공관위가 이번 2차 정밀심사에서 특별히 윤리심사를 강화했다는 점도 의원들을 떨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다. 당은 측근의 비리 사실까지 꼼꼼하게 조사했다는 후문이다.

당내에서는 '용퇴' 요구를 받아온 6선 이해찬 의원을 비롯한 다선 의원들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지만, 도덕성 심사를 강화하면 실제 공천탈락 명단에 오를 가능성이 있는 의원들은 더욱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막말 파문으로 지난해 윤리심판원에 제소됐던 정청래·김경협 의원 등이 대상으로 오를 수 있다. 이밖에도 국회의원의 품위유지 위반, 각종 특혜 시비, 당내 갈등 조장 등 논란을 일으킨 의원이라면 누구든 물갈이 대상에서 벗어날 수 없어 보인다.

운동권·86 그룹은 2차 컷오프 공개를 하루 앞두고 그야말로 '폭풍전야'다. 일각에선 물갈이 의원들의 추가 탈당 가능성도 제기됐다.

86그룹의 대표 격인 우상호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이번 2차 정밀심사가 친노와 86그룹을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에 대해 "정치권에서 퇴출돼야 할 정도의 잘못을 저지른 세력처럼 묘사하거나 공격하는 것에 동의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친노계로 분류되는 한 의원도 "친노패권주의 프레임은 새누리당이 건 것인데, 그 자체가 잘못됐다. 이 물갈이 기준이 과연 공정한 잣대인지 어떻게 아느냐"며 "인위적인 물갈이가 아니라 의원들이 공정한 경선을 해서 국민의 선택을 받고 출마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도권의 한 초선 의원은 "열심히 뛰는 사람들이 공천을 안준다고해서 출마 안하겠느냐"며 "더민주로는 출마할 수 없으니 탈당을 하거나 무소속으로 가거나 어떤 형태로든 출마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현장에서 목숨을 걸고 뛰는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지역구에 상당한 기반을 가진 사람들이 아니겠느냐"며 "인위적인 물갈이가 그렇게 가능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나 하위 30%, 50% 대상자들은 단지 정밀심사 대상일 뿐, 공관위가 이들을 전부 공천에서 탈락시키겠다는 입장이 아닌데다, 지역구 의원의 경우 '당선가능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는 방침이어서 물갈이 폭이 기대만큼 크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공관위는 탈락자의 지역구를 전략지역으로 발표하는 등의 방식으로 탈락 여부를 공개할 방침이다. 공천 탈락자의 명예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김성수 대변인은 "탈락자 명단을 공개하는 것이 아니라 공천 결과를 발표하며 그 안에 포함시키는 것으로 할 것"이라며 "예를 들면 A가 탈락했을 경우 이름을 밝히는 것이 아니라, 그의 지역구를 전략지역으로 발표하거나 경선후보 명단을 발표하는데 A가 없는 식으로 자연스럽게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