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선 지원 나선 문재인 전 대표
[김민호 기자]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만나기 위해 상경 중이다. 문 전 대표는 지난 21일 중앙위원회의 비례대표 선출안을 보고 받고 구기동 자택에 머물며 거취 문제를 고심하고 있는 김 대표를 만나 설득하고 당무 복귀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문 전 대표가 나서 사태를 봉합하려는 모양새지만 김종인 대표가 다시 당무에 복귀할지는 미지수다.

앞서 문재인 전 대표는 22일 “제가 당 대표를 계속했더라도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를 상위 순번으로 모셨을 것이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허성무 더민주 후보와 노회찬 정의당 후보간 창원성산 야권단일화 논의 개시 기자회견에 참석해 최근 비례대표 순번 결정을 둘러싼 당내 갈등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정말 어려운 시기에 김 대표를 선대위원장과 비대위원장으로 모셔왔고 그 어려운 시기에 당을 맡아서 잘 추슬렀고 우리당이 빠르게 안정됐다. 마땅히 예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가 스스로를 비례대표 2번으로 공천한다는 결정에 대해 일각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지만, 문 전 대표는 “김 대표가 비례대표로 가는 것은 결코 노욕이 아니다. 이번 총선을 넘어 총선 이후, 대선까지 경제민주화 활동을 해나가려면 김 대표가 비례대표에 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저는 양산에 있기 때문에 비례대표 공천과정이나 그로 인해 생긴 이런저런 일에 관여하지 않는다”며 “어제 중앙위원회 결의를 통해 큰 방향으로 수습 가닥이 잡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김종인 대표가 비대위원장직을 그만두겠다고 한데 대해서는 “당내에서 이런저런 반대들이 있었고 때로는 김 대표에 대한 예우, 예의에서 벗어나는 일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정리했다.

문 전 대표는 “우리당이 충분한 예우를 하면 합리적인 결정을 내려줄 것이라 생각한다”며 김종인 대표의 당무복귀 가능성을 열어놨다.

문 전 대표는 여당 공천에 대해서는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새누리당 공천은 정말 민주정당이 맞는지, 21세기 공당이 할 수 있는 공천행태인지 의심이 된다”며 “친박과 비박, 친박 가운데 진박을 가리는, 대통령이 진박 후보를 위해 선거운동 다니는 현실이 참담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새누리당 막장공천 행태에 유권자들이 깨어있는 시민정신으로 심판해 주리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더민주당 공천에 대해서는 “착실히 시스템 공천 혁신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번 비례대표 공천 과정에서 유권자들에게 실망, 걱정을 끼쳤지만 중앙위원회에서 결국 당헌 당규에 따라 좋은 분들을 공천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문 전 대표 측근인 수도권 의원은 “문 전 대표가 대표직 사퇴 전에 김 대표를 이미 비례대표 상위순번으로 영입하려다, 당 상황이 악화되면서 비대위원장으로 모셨던 것”이라며 “문 대표 체제였다면 당연히 비례대표 2번에 준하는 상위순번에 배치했을 것이다. 이는 총선의 핵심 전략 중 하나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