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핑장 소화기
[김홍배 기자]본격적인 여름이 되면서 캠핑 계획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지만 잇단 사고에도 불구하고 소화기조차 없는 캠핑장이 상당수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일부 야영장은 미등록 상태로 운영되거나 소방차 진입로도 갖추지 않는 등 안전불감증이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13일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전국 야영장 1663곳 가운데 미등록 야영장은 전체의 25%인 416곳으로 이중 소방차 진입이 불가능한 야영장은 5곳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 같은 실태는 국민안전처가 인천 강화도 캠핑장 화재 1주기를 맞아 전국 야영장을 대상으로 지난 4월4일~29일 실시한 소방차량 진입여건 및 기초소방시설 설치여부 등에 관한 일제조사에서 드러났다.

미등록 야영장 416곳중 소방차 진입이 불가한 야영장(5곳) 외에 소화기 등 초기 소화설비 미설치 야영장도 37곳에 달했다. 소방차 진입불가 사유로는 진입로 협소, 도로노면 불량, 도로 미설치(섬 지역) 때문으로 나타났다.

전체 조사대상의 약 71%인 1175곳은 등록 야영장으로 대부분 소화기를 비치하고 대형복합 캠핑장의 경우 옥내외소화전 및 단독경보형 감지기 등을 설치한 것으로 확인됐다. 소방차 진입이 가능한 야영장도 1586곳(95.3%)으로 집계됐다.

국민안전처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작성한 야영장 현황조사서를 119종합상황실 등 소방관서에 비치해 야영장 사고에 따른 현장대응에 활용할 계획이다.

소방차 진입불가 야영장에 대해서는 관할소방관서에서 지자체, 야영장 관계인이 참여하는 대책회의를 갖고 소방차 진입여건 개선과 기초소방시설을 갖추도록 하고 안전교육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안전처는 전했다.

최병일 국민안전처 방호조사과장은 "안전하고 즐거운 야영문화 정착을 위해 야영장은 적합한 안전시설을 갖춘 등록된 야영장을 이용해 달라"며 "음식물 조리 등 화기취급 시 텐트와 일정거리를 유지하며 주변에 소화기 위치를 파악하고 텐트 내에서는 질식사나 화재예방을 위해 가스난로 등 화기사용을 절대로 사용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